sE Electronics Dynamite DM1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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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리뷰는 해당 디스트리뷰터의 증정 및 지원용 리뷰가 아닌, 순수 호기심으로 데모 요청하여 기술하는 리뷰입니다.

 

 

 

안녕하세요! Arbiiter 입니다.

 

오늘은 다이나믹/리본 마이크의 부족한 게인을 채워주기 위한 '증폭기'인 Preamplifier.

sE Electronics 사의 'DM1' Dynamite 에 대해서 리뷰해볼까합니다.

 

일단 sE 측에서 홍보를 하는 것들에 대해서 찾아보셔도 충분히 알 수 있겠지만, 이 리뷰를 통해서 처음 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제일 중요한 데이터를 들으면서 어느정도 증폭이 되는 것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리뷰 들어가보겠습니다! 

 

 

 

 

 

1. 증폭기

 

네. 이러한 컨셉의 제품들은 다양~한 명칭이 존재합니다만, 우리의 고유 언어인 한글말로는 '증폭기'라고 보시는 것이 맞으실 듯합니다.

 

이러한 다이나믹마이크를 증폭해주는 포터블 기기의 명칭은 Mic Activator (팬텀파워를 이용해 패시브를 액티브로 바꿔주는), Pre Amp (단순하게 프리앰프라고 보셔도 되고), Lever Amplfier (게인을 확보하기위해 레벨에 앰핑을 시켜주는) 다양한 명칭으로 분류됩니다.

 

그리하여

 

1) 홈레코딩에서 콘덴서마이크를 쓰기에는 높은 감도와 넓게 잡히는 노이즈 및 생활 잡이 부담스러워서 다이나믹 마이크를 여유로운 레벨로 쓰고싶은 유저

 

2) 프리앰프로 다이나믹 마이크의 레벨을 올리고 싶은데 특유의 프리앰프의 전기를 타는 셀프노이즈까지 같이 올라가서 부담스러운 유저

 

3) SM7B! SM7B! 를 잘 쓰고 싶은 (ㅋㅋ) 유저

 

 

 

들에게 단비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원래 시장에서 이러한 다이나믹/리본 마이크의 증폭기로는 'Cloud Microphons' 사의 'Cloudlifter' 가 독보적인 존재로 알려져있었고, 그 뒤를 따라서 Radial 사의 McBoost 라는 제품이 아주 약간의 인지도 (하지만 클라우드리프터가 독보적) 가 있는 채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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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ud Microphones 사의 CL-1.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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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인 조절 및 여러 설정이 가능한 Radial 사의 McBoost. 199$)

 

그리고 그 뒤를 따라서 현재 리뷰할 sE Electronics 사의 DM1 이 발표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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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너마이트...99$ 로 발표되었습니다.)

 

 

 

 

 

2. sE Electronics 사의 DM1 만의 장점은?

 

이렇게 시장이 자리 잡히기 전에 2번째, 또는 3번째로 나오는 제품들은 현재 독주중인 특정 제품의 단점을 보완해서 발표되게 됩니다. 이 것을 sE Electronics 는 굉장히 잘 캐치해서 이러한 증폭기를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았는데, 이러한 차이점을 보입니다.

 

 

 

(1) 이러한 기존의 증폭기는 XLR 케이블이 2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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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자체 전원을 먹여서 쓰는 프리앰프들도 당연히 케이블을 2줄을 쓰기에, 당연하게 받아들여졌던 부분입니다만,

 

sE 에서는 이렇게 쓸 경우 증폭을 하는 성능이 100% 발휘될 수 없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래서 sE 의 DM1 은 XLR케이블 정도의 두께로 아주 얇고 가볍게 제작되어서 마이크 혹은 오디오인터페이스 및 믹서에 바로 꽂아서 쓸 수 있어서 케이블은 평소 쓰듯이 1ea 만 쓰면 되고, 성능은 100% 끌어낼 수 있다라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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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론 저 정말 시뻘건 다이너마이트(?)처럼 생긴 애가 마이크나 오디오인터페이스에 붙어있는게 미관상(?) 조금 그런 유저라면, 이렇게 쓰셔도 무방한데, 테스트했을 때도 성능이 직결하였을 때보다는 떨어지는 느낌을 받긴 했습니다. 감성적인 측면으로는 컴프에 메이크업게인이 덜 걸린(?) 느낌 같았습니다. 

 

 

 

(2) 타사 증폭기에 비해 노이즈가 현저히 낮다.

 

실제로 뒤에 데이터를 들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자체 전원으로 동작하는 우리가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프리앰프도 게인을 올리면 셀프 노이즈가 있기 마련인데, 신기하게 노이즈가 꽤나 적습니다. 이 부분은 조금 신기하긴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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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것은 아무래도 설계 시에 저항값을 최소로 제작하였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였던 것 같습니다. 최근에 sE 는 가격대비 좋은 성능으로 마이크 및 리플렉션 필터를 뽑아내는, 마케팅 예산까지도 설계 및 제작비에 몰빵한다는 영국/중국 회사 (의 비밀은 무시무시한 중국 자본)이기에 낮은 가격에서도 이러한 기술력을 실행시킨 것 같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꽤나 반가운 브랜드일 수 밖에 없죠. 브랜드 A 와 B 는 클라우드리프터와 Radial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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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오인페 자체에서 올리나 저렇게 프리앰프에서 올리나 셀프노이즈가 많이 뜨면 SM7B 같은 때깔 및 소스 퀄리티가 100~200만원대 마이크 뺨도 후려쳐서 외국에서 앨범작업용으로도 엄청 쓰이는 최강 마이크에게조차 큰 효용이 없습니다. 노이즈게이트로 음질을 손상시켜야하기 때문이죠. 그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노이즈를 최소화하여 설계한 것 같습니다. (역시 A와 B는 C와 R사인 듯 하네요)

 

솔직히 뻥카인 줄 알았는데, 테스트해보고는 (음,) 이라고 하게되었달까요. 그 것은 뒤의 데이터를 통해서 여러분들과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3) 최대 게인 값

 

  클라우드리프터와 래디얼 사의 증폭기는 25dB 까지 증폭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특히 클라우드리프터 제품을 쓰는 유저들의 피드백 중 많이 찾아볼 수 있었던 것은 '오디오인터페이스 및 믹서를 가린다' 라는 피드백이였습니다. 아무래도 저항값이 맞지 않으면 컴프레서가 스레숄드로 꾹꾹 누르는 것 같은(?) 느낌을 받기 때문에 '아 내가 이걸 왜 샀지'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죠.

 

그래서 sE에서는 저항값을 최대로 낮춰서 어떤 컨버터에서도 +28dB 를 증폭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라고 설명합니다. 저 역시 테스트했을 때에도 SM7B 가 시원시원하게 게인값이 나와줘서 '오 정말 그렇구나' 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4) 국내 수입처

 

  클라우드리프터는 현재 국내 수입처가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도?) 그래서 직구를 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하고, 외국에서 오다보니 원치않는 부가적인 금액들이 붙기 마련입니다. 고장 났을 때의 대처 역시도 그렇구요. 그러나 sE 는 국내 수입처가 있어서 (특히 그 국내수입처가 국내가를 굉장히 낮게 잡습니다.) 99$ 인 다이너마이트를 12만8천원이라는 좋은 가격으로 잡았기 때문에, 레코딩에서 다이나믹 마이크를 쓰다가 너무나도 답답한 유저들은 지금이라도 외출을 해서 용산 및 낙원에서 구입해올 수 있을 정도로 부담도 작고 가지고 오기도 가볍습니다.

 

 

 

 

 

2. 들어보자!

 

 

그렇다면 어느정도의 증폭이 되는건지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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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궁금해하실 SM7B 와 부록으로 SM57 ! 까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ARTURIA AUDIOFUSE 1번채널 프리의 10시 방향에서 녹음하였을 때의 차이입니다.

 

 

어느 정도 증폭이 되시는지 감이 잡히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SM7B 와의 궁합은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뭔가 사운드를 한번 더 잡아주고, 원래 SM7B 가 가지고 있던 따뜻하면서 이쁜 중저역대를 좀 더 또렷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있는 것 같습니다. SM57 은 확실히 날카로워지는 느낌인데 이 것은 SM57 특유의 사운드가 부각되어서 그런 듯 하네요. 확실히 화이트노이즈 느낌이 들리지 않아서 노이즈도 적게 잡히는 듯 하구요. 참 신기하게 만들어진 증폭기임은 분명합니다. 

 

 

 

 

3. 마치며

 

홈레코딩 또는 스튜디오에서 SM7B 나 SM57 등의 마이크, 혹은 쓰고있는 다이나믹마이크가 어떠한 아웃보드가 붙어도 만족할만한 게인이 나오지않거나, 혹은 불어나는 노이즈(?) 가 고민이거나, 내가 쓰는 다이나믹 마이크를 홈레코딩에서 주변 생활 소음 걱정없이 말 그대로 게인만 확보하여 녹음하고 싶다면! sE 다이너마이트를 붙이시고 팬텀파워를 키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클라우드리프터가 독주하고 있긴 하지만 이러한 부가적인 목적을 위해 굳이 해외직구까지 감행한다기보다는 가격면으로나 성능면으로나 다이너마이트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이상 Arbiiter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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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확실히 SM7B 의 마이크쪽에 붙였을 때 이쁜 디자인인 걸로 보아, sE 에서 SM7B 와의 테스트를 특히 많이 했을 것 같네요. 국내에서 각 수입처간의 콜라보로 저렴이 세트(?)가 나오기를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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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2. 신기하게도 저 것이 박스 포장입니다. sE 아이디어팀 칭찬해드리고 싶네요. 낙원이나 용산 들리실 때 가볍게(?) 데리고 올 수 있을 정도입니다. (가방에 다이너마이트를 넣었다라는 압박감(?)과 함께...)

14 Comments
Shady 11.07 20:25  
와 게인차이가 생각보다 엄청난데요..?? ㄷㄷ;;  이제껏 sm7b는 주로 락이나 랩 쪽에 많이 쓰였었는데 dm1을 붙이면 발라드 녹음에도 꽤 괜찮을것 같네요 ㅎㅎ 리뷰 잘 봤습니다!
유라이더 11.07 22:03  
ㅜㅜ 용돈이 남아나질 않네요 ㅎㅎ 리뷰 감사합니다 ^^
Virtual Mousist 11.07 22:23  
이건 정말 패키징때문에 더 사고싶어요 ㅋㅋㅋ
Easternsound 11.08 05:39  
조만간 다이너마이트 두개는 필히 구입해야겠네요.
김깜찍 11.08 08:50  
직결해서 사용하는 방식은 외국에서 많이들 쓰는 Tritonaudio Fethead와 동일해서 다이너마이트만의 장점이라고 보기는 힘들어보이네요.. 이 제품 자체가 Fethead를 따라한 것 같은데 성능은 어떨지 기대됩니다~!
프라가라흐 11.08 09:00  
좋네요 shure mic들 색깔이 그대로 살아나네요
bongpop 11.08 09:06  
오 이정도라면 대단한데요~ 박아 두었던 슈어 슬슬 꺼내봐야 겠습니다.
Victory03 11.08 10:59  
소리는 증폭시키는데 노이즈는 타사 제품보다 낮다는 점이 메리트인 것 같아요 :)
뱅크시 11.08 11:47  
멋진 리뷰 잘 봤습니다
윤수꾸하하하 11.08 15:37  
증폭의 량이 생각보다 엄청 나네요 ㄷㄷ 리뷰 잘봤습니다 !
백호님 11.08 22:15  
잘몰라서 질문하나 해도 될까요>???! 이런 증폭관련 제품은 uad 로 유니즌 프리앰프에서 게인을 올려주는 거랑 어떤 다른 차이점이 있을까요? sm57과 아폴로 트윈을 쓰고 있는 입장에서 이 제품이 관심이 가네요!
Easternsound 11.08 22:41  
프리앰프쪽에서 게인을 증폭하면 프리앰프가 가지는 기본적인 플로어노이즈 또한 같이 증가 됩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SM57이 마이크 감도가 당연히 컨덴서에 마이크에 비해서 떨어지고
게인 증폭은 확실히 20~30dB 정도 더 해야 되는 상황이 생기는데
위의 제품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노이즈 증가되는건 극소량, 전체적으로 게인은 확실히
이득을 보는상황인거죠. 당연히 아폴로트윈에서도 프리앰프 게인을 많이 올리지 않고
SM57을 녹음때 게인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백호님 11.09 00:50  
평소 궁금하던건데 노이즈걱정없이 게인올리는 용도인거네요.. 감사합니다!!^^
파란밤 11.09 14:12  
Ksm8과 궁합도 궁금하네요 sm7b 대신 산 슈어 다이나믹마이크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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