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es NX Virtual Mixroom 후기 및 사용법

HEOM 0 509 2


Waves NX Virtual Mixroom 후기 및 사용법

웨이브 사의 NX Virtual Mixroom플러그인입니다.
용도는 스피커 모니터링이 불가하여 헤드폰 모니터링시 가상의 스피커 모니터링 효과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마스터단에 인서트 시키거나 마스터버스트랙에 인서트 시키시면 됩니다. 그리고 Export 시에 Bypass 시키는건 잊지 말기를!

헤드트래킹 방법은 웨이브사 NX 센서 혹은 웹캠 을 이용하는 방식이며 센서는 따로 구매하셔야합니다 (번들로 판매함) . 또한 NX센서가 훨씬 정교하다고 합니다,​

실제 사용해본결과 마스터단에 적용하기 전보다 룸어쿠스틱이 생긴 느낌이 들어 스피커에서 듣는 듯한 상황이 (아주 비슷하진 않지만) 연출되네요.  헤드폰 믹싱시 상당히 효과적일것같습니다. (멀티트랙을 믹싱해본 결과 일반 헤드폰 믹싱결과물보다는 좀 덜뜬 느낌으로 결과가 나오더군요!)

헤드트래커가 웹캠으로 머리를 실시간으로 트랙킹하여 움직임이 발생하면 사진의 머리 이미지도 함께 움직여집니다. 고개를 들거나 좌우로 움직이면 소리의 느낌이 다 다릅니다. 또한 앞뒤로 움직이면 볼륨도 자동으로 조절 됩니다.

Room Ambience 노브를 이용하여 룸어쿠스틱 효과의 정도를 조절할수있습니다 (Default : 20)

Speaker Addition 의 왼쪽노브는 스피커간의 거리를 조절하며 (Default: 60) 오른쪽 노브는 두 스피커의 위치를 조절하는 용도입니다 (360도 모두 가능)

왼쪽 하단의 Head Modeling 은 헤드폰 착용자 머리의 실 측정치입니다. 줄자로 재었을때 이마 중앙부터 360도 돌린 둘레의 길이가 Circuference 이고 귀와 귀사이의 거리를 뒷통수방향으로 잰것이 Inter Aural ARC 입니다. 측정단위는 cm, inch 로 고를수있습니다.

또한 아래 사진을 보면 Headphone EQ 라는 메뉴도 있습니다. 헤드폰의 EQ를 보정해주는 장치이며 아래 사진과 같은 모델들이 프리셋으로 있습니다. (웨이브사가 업데이트를 조금씩 하긴하네요) 

제 헤드폰 모델은 없었기에 아쉽게도 사용해보진 못했습니다 .

Waves NX Virtual Mixroom 후기 및 사용법

 

이 플러그인으로 믹싱 상황과 품질이 좀더 개선될수있을 것 같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데모버젼을 다운받을수 있으니 관심있으시다면 사용해보세요. 

많이 써보지 않은 리뷰라 서툰점도 많고 부족한점이 많지만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0 Comments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