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W 선택에 관한 짧은 팁입니다.

kanineproductions 6 1884 1

안녕하세요. 오늘은 DAW 시퀀서의 선택에 관한 짧은팁을 올려봅니다. 생각보다 요즘은 음악제작에 사용하는 툴을 따로 쓰고 오디오 편집에 관한 툴은 별개로 또 따로, 전문적으로 분야를 나누어 쓰는 워크플로우가 다소 유행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부분에 참고 하실만한 내용에 관하여 올려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6 Comments
오즈님 06.13 22:51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오랜 시간동안 큐베이스만 써오다가 요새들어선 에이블톤으로 작업을 한 뒤 큐베이스로 믹싱, 레코딩을 하고있습니다.

DAW의 흐름이 변하고있는게 몸소 느껴네요.
kanineproductions 06.14 00:46  
감사합니다.
에이블턴도 그렇겠지만, 미디기능이나 샘플을 다루는 활용성이 아무래도 현격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각자 손에 맞는 익숙함도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때문에 조심스러울수있는부분인데,
세계적으로 이런 방식들이 잦아지다 보니... 아무래도 좀 추천을 드려보았네요.
큐베이스도 역시 레코딩이 강화되면서 클립기능이 같이강화되는거 보면 수요가 큰 부분인것도 같습니다.
자주 봐주신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점점 더 좋은 내용으로 올리겠습니다 :)
Grei 06.14 22:12  
감사합니다 재밌게 잘 봤습니다.

한가지 궁금한것이.. 저같은경우에도 여러가지 daw를 바꿔가며 사용해보기도 했지만 아직도 정말 나와 100프로맞는 daw를 찾진 못했습니다.. 요즘엔 거의 큐베이스를 쓰긴하네요..

다만,미디기능이 강하다 혹은 음악제작에 강하다 라는것보다는 장르에따라 나눠야하는게 아닌가싶은데요, 예를 들어 발라드 혹은 오케스트라등을 제작할때는 에이블톤으로 해보면 정말 불편할때가 많더라구요 , 예를들어보자면 멀티 미디클립을 에디팅할때는 재생위치를 원하는곳에서 단축키로는 못한다던지 하는것들이겠죠..

여튼, 장르에 따라 힙합이나 일렉트로니카등의 루프성 음악이라면 에이블톤등이 아무래도 큐베이스 스튜디오원보다는 유리할것이고 나머지 장르는 또 반대가 되지 않을까 , 그런것을 기준으로 생각해야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장르상관없이 미디제작과 오다오편집 믹싱 작업에 따라 daw를 선택하시는지요.
kanineproductions 06.15 02:04  
봐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먼저 오케스트라나 발라드 같은경우는 당연히 보시는것 처럼 클립세션뷰에서 클립을 가지고 하는 작업과는 거리가 먼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제작면을 굳이 강조를 한 이유는 어레인지먼트뷰에서의 작업도 익숙해지신다면 굉장히 수월하고 오토메이션이나,특히 피아노롤의 편의성, 이펙팅등의 용이함은 개인차가 있겠으나 여전히 기존의 DAW들보다 좋다고 생각을합니다.
아무래도 오디오편집에도 집중을 해야하는 기존것들보다 낫다고 저는 보고있습니다.
오케스트라를 기준으로 보더라도 작업자들이 상당히 많아진게 사실이구요.
반대로 기존의 시퀀서들은 말그대로 통합형이라 장점이 있죠,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위의 장르들은 에이블턴라이브를 기준으로 장점들이 많이 상쇄되는것은 사실이긴한것같습니다.
그런부분은 편하신대로 생각하시는것이 맞으실겁니다. 정답이 없으니까요.
이번버전들의 기존 성향의 DAW들은 어느정도 발전이 되었을지 다 테스트를 못해보아서 모르겠지만,
불편하시면 원래 사용하시던 DAW를 쓰시는게 역시 맞다고 생각을 하구요,
특히 발라드나 오케스트라같은 경우는 정말 굳이 DAW를 옮겨서 쓰실 필요는 저도 잘 느끼지 못하긴하네요,
하지만 역시 미디기능에서의 강점은 여전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기능에서 치우쳐 본다면 이게 맞지않나 싶어 올려 보았습니다. 참고부탁드리고,
다시한번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부맨 06.19 10:49  
개인적으로 생각은 에이블톤은 여러가지 시도를 해볼 수 있게 열려있는 시퀀서 같구요
하지만 단축키 때문에 편집에서는 큐베이스를 못 따라가더라구요 답답해서 다시 큐베로 왔습니다
그런데 다시 에이블톤으로 옮겨가고 싶다는 생각이 요즘들어 생기네요 아이디어나 뭔가 시도를 편하게 할 수 있는 플로우..
kanineproductions 06.20 00:15  
편집은 역시 기존 방식들이 좋다는것에 동의합니다 ㅎ 말씀하신 부분들때문에 번거롭더라도 둘을 다 사용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