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hion One 15 + Amp 100 Bundle Review

SIN 14 2726 6

안녕하세요 UK입니다.

운영진 관두고 속세에 산 지 어언 8년...

행복합니다. ㅋㅋㅋㅋ

 

어렵사리 영입하였던 Amphion One 15 + Bundle Amp 100 조합에 대한 리뷰를 해보고자 합니다.

 

S2V를 조용히(!) 치워버리고, 오매불망 바라보며 침만 질질 흘리던 Amphion 을 영입하게 된 계기는 예전 리뷰에서도 말했듯이

제가 좋아하는 성향의 사운드 그리고 제가 하는 일 (게임음악 + 효과음) 과 많이 맞물려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Adam 을 싫어했던 건 아니고요 (분명 좋아함)

제 업무와 더 잘 맞아 떨어지는 걸 택하기로 한 거죠. (ㅋㅋ)

 

 

9984E3335A6DDEA31B3FDE

 

그럼 지금부터, Amphion One 15 를 쓰면서 느낀 점을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Amphion 은 작곡가용은 아닌 거 같다(?)

 

보통 리뷰는 개요, 즉 서두라는 게 존재하는데 Amphion One 15를 쓰며 얻은 결론부터 던져보려 합니다.

 

이 녀석을 만나기까지 제가 사용한 스피커는,

 

Adam A5X, S2X, S2V 와 Focal CMS 40 등 주로 크지 않은 공간에서 사용하는 니어필드 스피커들을 주로 써왔는데요...

Amphion 으로 바꾸면서 이 녀석을 쓰면서 철저하게 "작업용" 스피커는 아니라고 결론을 지어버렸습니다.

 

그 이유는 이제껏 경험했던 스피커들에 비해서 사운드의 정위감 차이가 명확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위에 나열한, 특히 Adam S시리즈들이 그렇게 구리냐? 그게 아닙니다.

Amphion 의 소리가 보다 정확하게 들렸을 뿐입니다.

 

그리고 One 18 등 상위 기종과의 밸런스 차이가 거의 없었습니다.

비교를 위해 유저 한 분(=선배)네 작업실로 찾아가 작업중이던 + 평소 즐겨 듣던 곡들을 듣고 얻은 결론입니다.

 

내가 믹스를 이 따위로 했단 말이야? 

...네, 정말 그 따위로 했더라고요.


(왜 Amphion 의 엔도서인 Jesper Kyd 아저씨가 "내 이전 곡들을 듣고 부끄러워졌었다." 라고 말했는지 알 거 같은...)

 


- 괜히 리뷰 길게 쓴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한 꼼수 - 어쌔신 크리드 / 뮤 오리진 등의 음악을 담당하신 Jesper Kyd 아죠씌




2. 그럼 작곡가는 Amphion을 쓰면 안된다는 소리인가?

 

거 참, 말귀 못 알아들으ㅅ...(퍼억)...왜 때ㄹ...(퍼어어억)

 

9980C9335A6DDEA71C43FC

 

Amphion 이 작곡가용이 아닌 거 같다라는 말은, 음악이 정확하고 깨끗하게 들린다. 는 표현이었습니다.

Barefoot 을 예로 들면 좀 비교가 쉬우려나요.

 

저는 Barefoot 스피커로 음악을 들으면 들을수록 너무 신나고 재밌었습니다.

이 스피커로는 어떤 곡을 작업하던 신나게 들으며 작업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Adam 을 좋아했던 부분이 바로 여기에 있었습니다.

S시리즈는 악기별 분리도가 좋은 스피커였고 특히 보컬 해상도가 참 좋아서 음악을 들을 때도, 만들 때도

흥이 나게 만드는, 제가 좋아하는 성향의 스피커였습니다.

 

짚고 넘어가고 싶은 부분은 바로 이 점인데요,

 

저는 작업자는 신나게, 본인의 곡에 취해 작업하는 게 최상의 환경이라고 생각하는데요,

Amphion 은 그에 비해 너무 심심하게 들리지 않는가? 라는 생각을 하게 한 것이지요.

 

그래서 작곡가용은 아닌거 같다라는, 다소 과한 표현을 쓴 것이었습니다.

 

저는 오히려, Amphion 처럼 정확한 모니터링이 가능한 스피커가 "더" 필요한 곳은,

영화나 게임 사운드 스튜디오, 그리고 마스터링 스튜디오 같은 곳에 더 잘 맞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실제로, 허니버터 스튜디오의 박정언 님께서 그렇게 쓰고 계시니까요. ^^

저도 가서 들어봤지만, 정말 소닉코리아 뚝섬 스튜디오에서 듣던 이글스톤과의 차이를 거의 못 느낄 정도로

룸 튜닝 + 밸런스를 잘 잡아두셨더랬습니다.

 

저 역시 보다 정확하고 깔끔한 모니터링을 원하는 (혹은 요구하는?) 게임음악+사운드 디자이너로서,

이전에 사용하던 스피커들보다 작업에 투입했을 때 Amphion 으로 진행한 경우에 대한 피드백이 더 좋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Amphion One 15 + Amp 100 Bundle 을 쓰며 느낀 점을 한번 서술해볼까나요~

 

 

 

3. Amphion One 15 + Amp 100 Bundle = 니가 5인치 라고?

 

보통 일반적으로, 5인치 스피커에서 저역은 없다라고 (저는) 결론을 내려왔습니다.

적어도 6~7인치대 스피커는 되어야 그래도 저역이 나온다고 생각하고 실제 그러했습니다.

 

Adam 에서도 A7X 와 S2X / S2V 간의 해상도 및 저역차이는 생각보다 컸습니다.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S시리즈에서 들리던 게 A7X 에서는 들리지 않았을 정도니까요.

플래그쉽은 AX 시리즈였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진정한 소리는 S시리즈 부터였습니다.

 

잡소리가 또 길었네요;;

 

바로 이 점이, 제가 (금액때문에ㅠㅜ) Amphion One 15 를 택하면서도, 시파ㄹ.......겁나 18을 원한 것은

One 15 에서도 저역 재생에 문제가 없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림으로 한번 비교를 해볼까요?

 

9997D13E5A9E4BAA1EC6F199C08E3E5A9E4BAB2A4B0F

 


이전 S2X + S2V 비교 리뷰에서도 등장했던 그 그림입니다 ㅋㅋㅋㅋㅋ

 

왼쪽이 S2V, 오른쪽이 One 15 입니다.

제가 느낀 점은 바로 이런 차이였습니다.

 

Adam S2V 의 경우, DSP로 인한 것인지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특히 보컬이나 건반 등이 들리는 미들대역이 소스별로 중첩되어 다같이 앞으로 튀어나오는 경향이 종종 있었던 반면,

 

S2V는 6.5인치 스피커인데도 불구하고, One 15가 전혀 꿀리지 않는 밸런스를 들려줬습니다.

보컬은 보컬대로, 악기는 악기들대로 선명하게 나뉘어 들려 오히려 중고역대 해상도는 S2V보다 낫다고 생각이 들 만큼,

얘가 정말 5인치 스피커가 맞나 싶을 정도로 리버브 테일까지 정확히 잡아내는게 많이 놀랐습니다.

 

대신 저역대에서는 명확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사이즈" 탓을 좀 해야할 거 같네요.

물론 그렇다고 One 15 에서 저역에 재생되지 않는다는 게 아닙니다.

다만 인치에 따른 저역 밸런스 차이는 존재하더라~ 는 얘기를 하는 것입니다.


제작중인 게임사운드를 확인할 때도 그 차이는 드러났습니다.
내가 이렇게 미들대역을 뭉쳐서 진행했구나...싶은 적이 한 두번이 아니었습니다.
리버브는 또 왜 이렇게 과하게 넣었는지 말이죠;;;

998C3C4A5A9E5A972D8EAC

 

-믹스를 잘못 했구나...그랬구나...이제야 모든 걸 깨달았다...-




4. 경험에 본 모니터 스피커 중 최고!

 

Amphion 은, 제가 경험해본 모니터 스피커 중에서는 단연 최고였습니다.

 

물론 Adam S 시리즈, Barefoot 도 정말 최고였습니다만, 제 일이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Amphion 의 경우 작곡도 작곡이지만, 사운드 제작에 있어 무엇보다 제가 원하는 성향의 사운드를 들려주었기 때문에

제게 있어 최고라고 칭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저는 사운드를 만들 때 잘 들리는게 장땡 이란 생각을 하는데요,
이펙터 먹이는 양까지 잘 잡아주는 스피커라면, 뭔들 못 만들까 하는 생각도 합니다.
물론 서브로, HD600 헤드폰을 (때로는) 스피커보다 더 애용하는 상황이 많습니다만 (ㅠㅠ)

그렇다고 대충 해서 대충 만들어 대충 넣을 수 있나요? ^^

제게 있어 그동안 경험해본 스피커 중 최고라 하지만,
얼마 전 허니버터 스튜디오의 박정언 님 인터뷰 내용처럼, 남들이 좋다하는 스피커가 본인 성향하고 안맞아 계륵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항상 꼭 상기하셨으면 합니다.

저 역시 Amphion 을 택하기 까지, One 18과 Two 18 등의 상위 기종을 충분히 체험한 뒤에 결정한 선택이었습니다.
(물론 그동안에는 계속 S2V를 사용했지만요 ㅠㅜ)

모쪼록 스피커를 선택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리뷰였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뿅~!

 

99057E335A6DDEA5286B03

 

 

14 Comments
N.K!! 03.06 20:09  
잘 봤습니다.^^
SIN 03.06 22:59  
감사합니다~! (_ _)
카카 03.06 20:26  
저도 직접 청음을 해보았는데(18모델), 중고역대의 해상도가 정말 좋아서 제가 레퍼런스로 듣던 음악이 다르게 들릴 정도 였습니다. 저도 그 순간 작업용으로 쓸 수 있을지도 무척 고민이 되어서 구매까지는 망설였지만 언젠가 구매를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적응하기에 어려울 수도 있지만, 앞으로 한 차원 더 나은 판단력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모델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SIN 03.06 23:00  
깔끔함. 청아함. 선명함. 명료함. 등등등등
뭔가 깨끗한(?) 표현들과 참 어울리는 스피커라고 생각합니다. ^^
필로윌로 03.06 20:48  
좀전에 Amphion - ONE 12 검색 해봤었는데 너무너무 반가운 리뷰!!
SIN 03.06 23:01  
ㅎㅎㅎㅎ 도움이 되는 리뷰여야할텐데 걱정이네요 ㅠㅜㅜㅜㅜ
저도 맘 같아선 S2V를 팔고, 집에 One 12 를 두고 싶습니다 ㅎㅎㅎ
rvdman 03.06 21:53  
좋은 리뷰 잘 봤습니다~^^
저도 Amphion One 18 + Amp 100.
Amphion One 18 + Amp 500,
Amphion One 18 + Bryston 4b,
Amphion One 18 + Bryston 4bst  4가지 조합으로
1년이상 사용해봤던 사람이라서 공감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다만, 사람마다 작업공간의 룸어쿠스틱이 틀리고, 작업하는 곡들의 특성과 주파수대역, 개인적인 취향이 달라서 의견의 차이가 좀 있을순 있겠네요
제가 좀 달리 생각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글 길게 쓰기가 좀 귀찮은데도, 굳이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이 리뷰를 보시고 혹시나 잘못된 방향으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것 같아서입니다..


1.제가 생각하기에 Amphion스피커가 제대로 풀파워를 발휘하려면
  룸어쿠스틱이 허니버터 스튜디오처럼 잘 잡혀있고 Amphion TWO 18 에 서브우퍼까지 구입해야만
  될 것 같습니다.(박정언기사님의 스튜디오처럼요..)

  그 이유는 초저역과 저역이 최근 트렌드 음악을 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스피커이기 때문입니다.
  중고역대의 해상도나 전체적인 정위감은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Amphion One 시리즈의 태생적인 사운드성향 자체가 초저역,저역 위주의 음악을 제대로 출력시키질 못합니다.

 만약, 최근 유행하는 트렌드음악 위주로 작업하는 분들이라면, 절대로 메인스피커로는 사용하지말라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1년동안 수백곡의 레퍼런스 음악과 샘플소스 등으로 모니터링해본 결과, 제대로 된
초저역 베이스나 킥소리를 들어볼 수 없는 스피커였습니다.
(여러 하이엔드 브랜드의 스피커를 동시에수입하는 업체라서 Amphion의  초저역대,저역대 재생의 한계를 분명히 인지하더군요)
앰프와 스피커 세트로 상당한 금액을 지불한 것 치곤, 너무 실망스러웠습니다.

제가 다시 Amphion 을 구입한다면, 돈을 모아서 Amphion TWO 18 에 서브우퍼까지 구입할 것입니다. 2천만원 들여서 그 세팅을 만드느니 다른 하이엔드로 간 것 뿐이죠.

단,초저역대를 중시하는 edm,future hip hop 등을 작업하지 않고,  중고역대 위주의 음악을 하는 작업자라면 아주 좋은 모니터링 스피커라고 추천드립니다.
 

2.BAREFOOT 스피커를 써보셨다고 하셨는데, adam 스피커는 모델명을 정확히 밝혀주셨는데 이건 언급이 되어있질 않아서 정확히 어떤 모델과 비교하셨는지 궁금합니다. ^^
제 생각으론 MM35,MM45,FOOTPRINT 중 하나를 사용하셨을 것 같은데요..

같은  BAREFOOT 회사 제품이라고 해도, 제품들간의 편차가 사실 좀 큽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MM27 GEN2 와 MM26 외에는 신뢰를 하지않을 정도입니다.
(MM12 는 너무 대형스피커이고 사운드잡기가 까다로워서 번외로 하겠습니다)

Amphion에서 생산되는 여러 모델들의 퀄리티 차이보다 BAREFOOT에서 생산되는 여러 모델들의
퀄리티 차이가 훨씬 더 큰 것 같습니다.
 MM27 GEN2 와 MM26 은 별도의 전용스탠드에 설치하는 것과 그냥 콘솔데스크에 설치했을 때의
차이도 크거든요.

물론, 가격대별로 비슷한 모델끼리 비교하셨다면, 충분히 납득되는 성향차이입니다.
(프리앰프로 치면, 그레이스 디자인과 밀레니아,SSL,NEVE 등도 엄청나게 다른 사운드를 보여주니까요)


3.사용하시는 오디오인터페이스가 아폴로라면 Amphion 스피커와 궁합이 잘 맞을것 같습니다
아폴로 특유의 저역대 뭉침이 Amphion 스피커에선 심하게 들리지 않더군요
그런데, ATLAS 나 Lynx Hilo 로 모니터링을 하면, 아폴로의 저역대 뭉치는 소리가 잘 들립니다.
그런 면에서.. Amphion 이 초저역,저역을 중시하는 사람들에겐 모니터링에 한계가 있다고 절실히 느꼈습니다.


4.작업하시는 공간의 사이즈가 아주 크진 않아 보이는데, Amphion 스피커의 장점이
 룸어쿠스틱에 조금 덜 민감하다는 것입니다. 스튜디오나 작업실을 옮겨 들어봐도 아주 큰 편차를
보이진 않더군요
만약, BAREFOOT MM26, 27을 베이스트랩이 없는 저 정도 공간에서 듣게 되면, 저역부밍 등 주파수 왜곡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Amphion 스피커가 더 좋게 들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완벽한 공간도 없고, 완벽한 사람도 없으며, 완벽한 장비 역시 없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작업환경과 작업방식에 잘 맞으면 그게 궁합이고 정답에 가깝다는 의견을 드리고 싶네요..

어서 돈벌어서 박정언기사님처럼  Amphion TWO 18 에 서브우퍼 시스템으로
Amphion 을 다시 만나보고 싶습니다. (국내수입가로는 2천만원쯤 되죠?)
BAREFOOT MM26이나 ATC 50 PRO PSL MK2 보다도 더 비싼 저 조합이 얼만큼 좋을지 궁금해서요...
N.K!! 03.06 22:22  
재밌게 잘 봤습니다.^^
SIN 03.06 22:59  
리뷰를 쓴다고 썼지만 오히려 rvdman님께 한 수 배워야할 듯 합니다. (_ _) ㅎㅎ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 역시 공감되는 부분과 잘못된(?) 부분을 짚어드립니다.

1. 말씀하신 부분을 저 역시 인지하고 있기에 재미없다/심심하다는 표현을 쓴 건데 오히려 직설적으로 풀어낼 걸 그랬네요~
저 역시 EDM, Hiphop 등의 음악에는 차라리 다른 스피커군이 더 잘 낫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공간적 여유가 된다면 둘 다 셋팅하고 싶은데 그러기가 쉽지가 않네요 ㅠㅠ) 조금 더 여유가 된다면 서브우퍼라도 놓으면 밸런스가 참 잘 맞아떨어질 거라 생각되는 스피커입니다.

2. 베어풋은 MM26이었던 거 같은데요, 기회가 되어 자주 들어봤을 뿐입니다. 메인으로 사용한 적은 없습니다. ^^; (잘못된 부분 ㅋ)

3. 아폴로 8을 쓰고 있고요~ 사진의 트윈은 뭐...아시겠지만 거의 볼륨 컨트롤러 느낌입니다 ㅎㅎㅎ;; 가끔 급하게 녹음할 때 유니즌 프리로 쓰기도 하고요~ 저는 Adam 을 물려서 쓸 때도 좋았습니다 ㅎㅎㅎ
아폴로 DA 가 말씀하신 아틀라스나 링스랑 비교하면 아 다르고 어 다른 감이 있지만 사용 편의상 저랑 잘 맞아 아폴로를 애용중입니다. ^^

4. 작습니다...ㅠㅜ 가로 세로 대략 2~3미터 정도입니다 ㅎㅎㅎㅎ
그나마 스타빌라이저 덕분에 공간에 따른 사운드 변화가 막 심하게 느껴지진 않는 편입니다.

그냥 이렇게도 쓰는 놈이 있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ㅜ 흑흑
저도 열심히 벌어서 박정언 엔지니어님 처럼 룸 튜닝 잘 된 시스템에서 보상 사운드(?!) 만들고 싶네요 ^^ㅋ
rvdman 03.06 23:44  
SIN님의 리뷰중 잘못된 부분은 없습니다..^^;;;
사람들마다 다 환경이 다르고, 의견이 다르니까요..

다만, 모니터링이라는게 워낙 주관적인 견해가 들어가는 부분이고
유명한 스튜디오들을 수십군데 돌아봐도
쓰는 장비들이 틀리고, 장비의 퀄리티도 차이가 나고, 작업하는 사람들의 역량도
다양하다보니.... 객관적인 기준의 확립이라는게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전세계 작업공간의 장비를 다 통일시킨다고 해도, 모니터링 환경이 틀릴겁니다
룸 환경이 틀리고, 사람들의 귀가 천차만별로 틀리니까요

암튼, 좋은 리뷰 감사드립니다...^^
심장가진로봇 03.07 01:58  
무엇보다 가족사진이 눈에들어오내요 좋습니다.
SIN 03.07 10:07  
5년전 사진입니다...ㅎㅎ 살 빼고 저 때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에 깔아두었지요 흐흐흐
S2aniYoon 03.07 13:55  
저도 같은 모델을 사용하고 있어서 반갑기도하고 재미있게 리뷰를 읽어봤습니다!!:)  룸 크기도 비슷(?)한거 같아 더욱 유심히 보았네요~ ^^
SIN 03.07 17:40  
읽어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암피온 정말 좋은 스피커 같아요~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