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ole 1 #2 Apollo Central

제이이 3 1054 4

 

 

Apollo Central의 사용방법(영상)과 한달 가량 사용하면서 느낀 점입니다. 

 

2017년 11월에 업데이트된 Apollo Central은 Softube Console 1 하드웨어 컨트롤러로 Universal Audio Apollo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조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Softube Console 1 

 

 

Apollo Central은 Console 1 플러그인을 조작하는 것과는 다른 Apollo를 조작하기 위한 기능이며, Shift+Mode(MkI는 Shift+Auto)로 모드를 바꿔줘야 합니다. 다시 한번 누르면 본래의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트랙 번호 버튼으로 입력단을 선택할 수 있고, 한 입력단 안에서 Unison, 인서트단 1/2/3/4 슬롯이 있기때문에 같은 트랙 번호 버튼을 여러 번 누르는 것으로 슬롯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는 Shift+1,2,3,4,5로 Unison 프리앰프/인서트단에 UAD플러그인을 불러오기, Shift+우측 노브들로 Send양을 조절, Shift+Phase Invert로 UAD 플러그인 Power Off(Bypass와 유사) 등 기존 Console 1 플러그인을 조작하던 것과 유사한 규칙들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Apollo Central로 조작하며 Guitar 녹음 

영상에 사용된 기타는 UAD Marshall Plexi Classic, 목소리는 UAD Neve 1073 유니즌 프리앰프를 사용하여 녹음되었습니다. 

 

 

UAD 플러그인의 모든 조작 부분이 맵핑되어있습니다. 간단한 컴프레서/4밴드 EQ는 기존의 노브와 비슷하게 맵핑되어 있어 사용하기 편합니다. 조작할 곳이 아주 많은 플러그인은 노브배치/갯수의 한계가 있어 당장은 편하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여러개의 페이지의 플러그인은 Shift+Page Up/Down 버튼으로 페이지를 옮기며 조작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OSD(On-Screen Display)로 어느 노브가 어느 기능인지 보면서 조작해야겠지만.. 실제 사용하다보면 하나둘씩 UAD플러그인의 맵핑을 외워가면서 적응이 됩니다. 

 

Apollo Central 자체적으로 Shift+Filter to Compressor 키로 플러그인 창을 띄울 수 있기 때문에, 플러그인 맵핑만 외운다면 플러그인 창을 보고 조작하는 거나, 하드웨어 컨트롤러의 Led만을 보고 조작하는 것도 가능 합니다. 

 

Apollo Central 업데이트 이후, 처음으로 2018년 2월 UAD Software 9.5업데이트로 새로운 UAD 플러그인이 추가 되었는데, 아직 맵핑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2.3.37기준) 조만간 업데이트 되리라 생각합니다.  (+ 2018년 3월 5일, 2.4.45 업데이트로 지원)

 

 

 

마치며… 

 

 

 

Apollo Twin MkII Quad

 

 

2017년 11월 Apollo Central이 업데이트되었지만 Apollo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 매뉴얼로만 알아왔는데.. 저번 달에 Apollo Twin MkII Quad를 구매하면서 실제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Apollo Central을 몇 주 정도 직접 사용해보니 Apollo를 이용한 녹음환경에서 활용도가 높았습니다. UAD/Apollo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Unison 프리앰프를 조작하거나 UAD플러그인을 걸어가며 모니터링을 하는 녹음 환경에서, Apollo를 조작 하는 용도로 활용하도록 만들어주는 기능이라는 인상이 듭니다.

 

Console Settings, Post/Pre Fader 여부를 바꾸거나, 팬텀 파워, 채널 숨김/표시, 프리셋/세션 저장 등이 되지 않기 때문에 Universal Audio Console 2.0를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렵지만.. 이미 Console 2.0으로 세팅이 완료된 상황에서, 녹음과정 중에 필요한 Unison프리앰프/인서트단의 UAD 플러그인의 교체와 조작, 프리셋 불러오기, UAD 플러그인 프린트 여부, 큐/모니터 레벨 조절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UAD/Apollo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전용 하드웨어 컨트롤러가 생긴 것과 같은 시너지를 얻게 되며, 녹음 중에는 Apollo Central로 Apollo를 조작하고, 녹음 후 믹싱 중에는 Console 1 플러그인을 조작하는 식으로 이어나가게 됩니다.

 

 

– Softube 홈페이지 – https://www.softube.com/

– Softube Console 1 – https://www.softube.com/console1.php

  

– Console 1: Questions and Answers – https://www.softube.com/index.php?id=console1-q-a

– Console 1 Known Issues/Work In Progress : https://www.softube.com/index.php?id=console1_known-issues


3 Comments
pianocroquis 03.03 14:41  
Console 1 자체에 적응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직관적으로 UAD Console 에 적용하게 되는 묘미가 있네요. 트윈의 채널수도 제한적이고 제 경우 녹음받아봐야 기타나 베이스 한 채널만을 사용하므로  당장은 마우스가 편하지만, 다음주 잡혀있는 녹음때 사용해볼 예정입니다. 기타 톤 잡기 위해 시뮬 에펙터나 시뮬 앰프의 노브를 일일히 마우스로 조작하지 않고 (너무 힘들죠) Console 1으로 돌려가면서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한 장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제이이 03.03 16:19  
하드웨어에 노브가 어느것에 맵핑 되어있는지 표시가 없기 때문에 처음에는 OSD(On Screen Display)화면으로 보고 사용하면서 외워가게 되더라고요..

디스플레이가 하나라면 DAW창과 Console 2.0창을 오가야 하는데.. On버튼/Auto버튼으로 OSD창을 띄우고 끌 수 있는 편리함도 있었습니다.

혹시 나중에 새로운 하드웨어 컨트롤러가 나온다면.. 가격이 오르더라도 노브마다 안내 디스플레이도 넣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너무 디지털 느낌이 많이 날 것 같지만요..;;
pianocroquis 03.03 17:06  
적응의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마치 처음 미디를 시작할때 이것저것 준비하면서 키보드 스킨도 로직이나 큐베이스 기능이 적혀있는 키스킨을 샀는데, 결국 익숙해지면 키스킨을 볼일이 없어지는 것 처럼요 ㅎ 제이이님 말씀처럼 너무 디지털 느낌으로 보일것 같아 아쉬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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