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공부.. 독학으로 가능할까요?

GANaDA 5 713 03.13 19:34

안녕하세요, 저는 여유시간에 곡 작업 틈틈히 하면서 사는 아마추어 입니다.

시퀀서를 이용해서 주로 일렉트로닉 음악을 만들고 있는데, 아무래도 EDM은 좀 원맨 음악 장르라고 해야하나, 혼자서 만들고 편집 믹싱까지 다해야하니.. 작편곡 뿐아니라 음향지식도 있어야 하고, 이것저것 알아야할 게 참 많은것 같습니다.

 

고등학교때 음악을 좋아해서 기타, 피아노 조금 다룰 줄 알고 초중급수준은 알고있지만 깊게는 모릅니다.

 

항상 곡을 만들고 나면 프로들 곡이랑 비교하면 좌절하게 되는데, 아직 경험치가 부족해서 그렇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강좌보거나, 책을 읽으면서 천천히 공부하는 중인데, 이렇게 계속 독학으로 가도 괜찮을까요? 회원님들은 어떻게 음악을 공부해오셨는지도 궁금합니다.

 

 

글과는 약간 무관한 것이지만..(죄송합니다)

 

최근에 리믹스한 곡인데, 믹싱 마스터링 개념도 잘 모르고 소리가 깨지면 깨지는대로 올려서 상업음원 음압 비슷하게만 올려 놨습니다.

어떤 점에서 부족한지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8-03-13 23:40:55 커뮤니티에서 이동 됨]

Author

Lv.19 GANaDA  로열
35,014 (61.2%)

서명

Comments

JayJayM 03.13 19:47
목적지가 어느길로 가든 동일 합니다. 다만 누군가 가는 법을 알려준다면 더 빠르고 편하게 갈 수 있겠죠..
혼자 간다고 해서 못갈 것은 없습니다. 배움의 좋은점은 궁금한 것을 알고 싶을때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쉽게 해소가 되는 장점도 있지요.
독학도 요즘 강의 영상도 많고 발품만 잘 팔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깊게 배우시면 도중에 진짜 꽉 막힌 느낌의 벽이 찾아오는데 그때가서 선택하셔도 될 것 같아요. 저도 처음 큐베3 접했을 때 혼자 했었는데 ㅎㅎ 가면서 책도 사고 이것저것 하다가 결국 레슨도 받고 학교도 다니고 했지만 ㅎㅎ.. 특히 필드에 계신분들에게는 이론보다 실무적 학습으로 좀 더 대중성을 띄는 곡 작업하는 법을 배우기 좋겠죠.ㅎ 독학하다보면 너무 자기 개성이 짙어지는 경향도 있는것 같습니다. 좋은 음악 하시길 바래요.
GANaDA 03.13 20:59
지금은 금전적인 부분 때문에 강제 독학입니다 ㅠㅠ
레슨 받으면 역시 좀 더 빠르고 편하겠군요..
bassmaster 03.13 20:22
개인적으로는 가능한선에서 최선의 모니터링환경구축, 화성학공부,곡 카피,관련서적을 통해 기본익히기, 많은 유투브강의영상 보며 자신만의 기준 세우기 이정도를 스스로 할수있는 끈기와 추진력이있으면 가능하다고 봅니다~
GANaDA 03.13 21:00
그렇군요, 혹시 추천하시는 강좌나 서적이 있으십니까?
지금 댄스 뮤직 바이블을 읽고있는데, 생각보다 난이도가 좀 높네요
bassmaster 03.13 23:15
edm서적은 잘모르는데 그냥 일단 시작은 신스하나를 깊게 파보시는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좋아하시는곡에나오는 신스같은거 카피 많이 해보시면서 하시면 될것같아요. 메시브 되게 잘 정리해놓은 사이트 쪽지로 보내드릴게요.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