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인터페이스 스탠드 얼론 모드 관련 질문드립니다.

YYH13 2 75 11.15 12:12

안녕하세요. 큐오넷 회원님들!

조금 궁금한 점이 있어서 이것저것 검색해보았는데 도저히 명쾌한 답이 나오지 않아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몇몇 오디오 인터페이스 같은 경우, USB나 썬더볼트 연결을 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스탠드 얼론 모드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있는 걸로 아는데요.

간혹 녹음시 입출력이 부족한 경우 남는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디지털 ADAT이나 SPDIF를 지원하는 경우 스탠드 얼론 모드를 활용해서 일종의 AD, DA 컨버터 형식으로 입출력을 추가 확장해서 활용할 수도 있다는 것 정도까지는 이것저것 검색을 해서 알게 되었는데요. 일종의 간이 믹서 형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고요!

이 경우 레이턴 시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마이크 입력을 예로 들면 컨버터로 활용하는 인터페이스의 AD단에서 A->D를 거치면서 변환되는 시간이 있을 것이고, 거기서 디지털 단자는 DA에 거치는 시간이 있는 건 아니니까 바로 디지털로 광출력 단자를 통해 마스터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전송되는 시간이 있을 거라는 것 정도 까지는 유추해보았는데요.

보통 일반적인 오인페의 레이턴 시는 버퍼 사이즈를 얼마로 두냐로 인해서 결정이 나잖아요? 그럼 스탠드 얼론 모드 상태가 되기 전에 설정해 놓은 샘플레이트와 버퍼 사이즈를 기준으로 그 시간이 결정 되는 건지... 아니면 스탠드 얼론 모드의 경우는 조금 다르게 작동되는 건지... 그리고 그게 거슬릴 정도인지가 좀 궁금했습니다.

또, 아예 AD, DA 컨버터 용으로 나오는 고가의 제품 같은 경우도 오인페 ADAT 확장 연결 시에 레이턴시가 어느 정도 추가되는 건가요?

아무리 찾아봐도 명쾌한 해답을 찾기 어려워서 이렇게 질문 남깁니다! 

Author

Lv.1 YYH13  골드
135 (13.5%)

감사합니다.

Comments

스타카토 11.15 15:03
레이턴시의 90프로 이상은
오디오인터페이스에서 컴퓨터로 들어가는 동안, 컴퓨터가 처리하는 동안
그리고 컴퓨터에서 오디오인터페이스로 나가는 동안에 발생합니다.
adc나 dac를 통과할 때 발생하는 레이턴시는 0.5ms 정도로 알려져있습니다.
오디오인터페이스에 다른 컨버터나 다른 오디오인터페이스를
adat나 기타 다른 규격으로라도 직접 연결할 경우
추가되는 레이턴시는 무시할 정도로 미미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YYH13 11.15 15:59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왠지 그럴 것 같았는데 명쾌한 해답이 검색을 해봐도 안나오더라고요. 잘 참고 하겠습니다.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