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훈의 작곡법 저자 인터뷰 By 큐오넷

운영자 13 3772

 

큐오넷 영상팀에서 12월 22일 촬영한 영상의 1편입니다.

2편은 다음주에 공개됩니다

 

책 이외에 김도훈 작곡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인터뷰입니다.

1편 내용은 책에 있는 내용을 직접 저자가 자세하게 소개하는 부분입니다.

즐겁게 시청해주세요.

 

베스트셀러로 등극한 김도훈 작곡법의 저자 김도훈이 직접 소개하는 작곡 노하우 공개 2016년 저작권 수입 1위 저자직강! 국내 최초로 공개하는 영상! 김도훈 대표곡 씨엔블루 - HEY YOU 2AM - 너도 나처럼 FT아일랜드 - 지독하게 케이윌 - 니가 필요해 아이유 - 하루 끝 영지 - 별 거 아니야 휘성 - 가슴 시린 이야기 G.NA - 꺼져줄게 잘 살아 거미 - Because of You 김종국 - 못잊어 씨엔블루 - 외톨이야 프로젝트 앨범 [컬러 핑크] 이효리 - 톡톡톡 이승기 - 하기 힘든 말 장혜진 - 마주치지 말자 김종국 - 한사람 아이비 - 아하 비 - 너마저 휘성 - With me 

 

김도훈 작곡가는 초창기에는 S.E.S의 'Just A Feeling' 이 사실상 첫 데뷔작품이다. 2000년대 초중반 미국 팝 음악의 대세였던 어반(urban) R&B의 그루브와 감각을 한국적인 방식으로 가장 세련되게 풀어내는 작곡가라는 평을 받았다.

 

김도훈으로부터 곡을 받은 대표적인 R&B 가수로는 휘성과 거미의 예를 들 수 있다. 거미와는 데뷔곡인 '그대 돌아오면' , 그 다음 타이틀곡인 '기억상실' 이 대표적이다. 여기서 거미의 경우 아예 나는 가수다를 나갈 때 편곡도 담당했다. 휘성과는 대박곡을 많이 만들어냈다. 'With Me' '불치병' 'Good-bye Luv' 등 휘성을 인기가수로 만들어 준 초기작의 타이틀곡들 중 김도훈과 작업한 곡이 많다. ('안되나요' 는 이현정의 곡). 앨범 수록곡 중에도 좋은 평을 받은 곡이 많았다. 이후 결별했으나 2010년대 '결혼까지 생각했어', '가슴 시린 이야기' 등을 다시 작업했고 좋은 결과를 냈다.

 

이 시기는 한국 미디엄 템포계의 거두라 부를 수 있는 조영수와 함께 미디엄 템포 음악 열풍을 이끌기도 했다. 즉 김광수 대표가 이끄는 GM기획 소속의 가수들 앨범에는 무조건 참가했고, 그 가수들의 타이틀은 한 번은 조영수, 한 번은 김도훈 이런 식이었다. 이 시기 대표곡은 SG워너비를 일약 스타덤에 올렸던 '죄와벌', 씨야의 히트곡인 '사랑의 인사'가 되겠다.

 

그러면서도 발라드 노래도 잘 만들었다. 특히 2006년도에는 이승기의 '하기 힘든 말' '입 모양' 그리고 플라이 투 더 스카이의 '남자답게' 가 연속히트를 치면서 발라드 히트 작곡가의 입지를 굳히기도 했다.

 

김도훈 작곡가는 점점 음악적 스펙트럼을 넓리면서 공동 작곡도 많아졌다. 이상호와의 공동 작업이 가장 많은 편이고, 그 다음으로는 이현승, 서용배 등이 있다. 서용배의 경우는 제자로 보인다. 특히, 이상호와의 조합은 FNC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의 타이틀 담당으로 유명했다. FT아일랜드의 '좋겠어(I wish)' , '지독하게' , 씨엔블루의 '외톨이야' , '직감' , 'Love' 가 그 예. 최근에는 많이 하지 않는 상황이다. 거미가 나는 가수다에 나왔을 땐 모던K라는 프로듀싱팀을 결성하여, 나는 가수다에도 진출.

 

박근태와의 공동 작업도 몇 번 했다는 것도 특징적이다. 특히 슈스케3의 결승전 멤버인 울랄라세션, 버스커 버스커의 결승전 곡을 만들었다. 다만, 울랄라세션 '너와 함께' 는 서브였고, 버스커 버스커 '서울 사람들' 이 메인인 듯. 실제로 서로 찾아간 작곡가가 울랄라세션은 박근태였고, 버스커 버스커는 김도훈이였을 정도. 그 외에도 아이유의 '하루 끝' 정도가 있다.

 

뮤직큐브의 이사를 맡고 있었기 때문에 큐브엔터테인먼트와의 작업이 많을 것 같아 보이지만 예상외로 큐브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와의 작업은 데뷔곡부터 상당수 타이틀을 담당했던 G.NA를 제외하면 거의 없다. 신사동호랭이와 같이 작업했던 비스트의 'Beautiful' , 포미닛의 '웃겨' , 허각의 '벌써 겨울' 정도가 전부다(...) 오히려 타이틀 넘버 수는 소속이 아닌 FNC엔터테인먼트가 더 많은 편에 속한다. 

 

이승기가 찬란한 유산 OST로 불렀던 '결혼해줄래' 가 그 해 결혼식 축가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2010년 3월에는 큐브엔터테인먼트에서 나와서 작곡가 김진우와 함께 RBW를 설립하며, 독자적인 길을 가게 되었다. 

 

2010년대 이후 많이 작업 한 가수는 FNC 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이 있고, G.NA. 케이윌, 에일리 등이 있다. 최근에는 스타쉽엔터테인먼트와도 작업을 많이 하고 있는 편이다. 그리고 2012년부터는 본인이 직접 프로듀싱하는 가수도 나오고 있다. 대표적인 가수가 팬텀과 마마무.

 

2014년에는 '썸' 이 무지막지한 히트 성적을 거두었는데, 프라이머리가 달궈놓고 정작 본인은 훅 가버린 달달한 힙합 곡들이 유행을 타면서 그 트렌드에 잘 편승한 것으로 보인다. 일단 멜로디는 김도훈이 잘 뽑는다. 그 해 멜론 차트 연간 1위를 찍어버렸다!!! 

 

2015년에는 맫씨 매드클라운의 '화' 를 작곡해서 매드클라운의 데뷔 첫 1위를 안겨줬다. 

 

2016년에는 마마무의 '넌 is 뭔들'과 '데칼코마니'를 통해 각각 마마무의 8관왕(14콩), 1관왕을 이루어냈다.

 

2017년에는 마마무의 '나로 말할 것 같으면'을 통해 마마무의 7관왕을 이루어냈다.

 

2018년에는 마마무의 '별이 빛나는 밤'과 '너나 해'를 통해 마마무의 9관왕, 2관왕을 이루어냈다.

 

 


, ,

13 Comments
싱송라현규 01.17 14:44  
오ㅡ 드디어! 선리플 후 감상입니다!^^
서연빠 01.17 15:21  
교보문고 본점에서 책 구입했었죠 ㅋ
진열장 아래쪽에 있어서 한참 찾았네요. 표지도 음악표지 같지 않아서 눈에 덜 들어오기도 했구요.
암튼 간만에 도서 구입 ㅎ

인터뷰 잘 봤습니다!!^^
저도 멋진 작곡자가 되어 같이 만나는 날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thenote 01.17 15:54  
영상 감사히 너무 잘 봤습니다. ^^
안그래도 저 책 관심 있었는데 한국 들어가서 바로 서점 가봐야 겠네요 ^_^
Soultochul 01.17 18:27  
the note님 후속 책들이 어여 나와야하는데 말이에요~
thenote 01.17 18:32  
그러게요 ㅎㅎ
미국에 있다보니 출판사에서 딜레이되도 조치하기가 쉽지 않았어요 ㅎ

이번에 들어가서 책부터 빨리 해결해야 겠어요 ^_^
Soultochul 01.17 18:26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bongpop 01.17 18:44  
이런 인터뷰 좋네요~ 오랜만에 장비가 아닌 음악 얘기라서 좋습니다.
다음편도 기대됩니다.

(추가) 해외에서 유명한 'yaeji'님 인터뷰 요청 드립니다.
작업 방식이 흥미로운데 작업방식 위주로 인터뷰 부탁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1B8BCneRzY
Rito 01.17 19:16  
이런 채널도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ㅎ
말씀하신 채널 굉장히 유용해 보이네요
운영자 01.17 21:41  
미국 가야 찍을 수 있는 분이군요..

이분 찍을려면 경비가 너무 어마어마 할 것 같은데요...ㅠ.ㅜ
JKT777 01.17 21:37  
김도훈님과 큐오넷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책도 꼭 읽어뵈야겠네요.
Yoongkie 01.18 07:05  
이 영상보고 책 주문했습니다. 기대하며 기다리고 있어요 ㅎㅎ
os2mania 01.21 17:13  
이 게시물 보고 바로 책 주문했네요. 고맙습니다. ^^;
drg 01.22 21:20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2편이 기대되요. ^^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