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 화성학 요점 정리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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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4강 코드 용법 + 5강 리하모니 까지 배우면...팝 화성학의 90%에 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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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강의글에서...5도권 진행을 이해하면 화성학의 80% 를 안다고 했는데...
오늘 리하모니 배우면....팝화성학의 90% 를 자기것으로 가져 가게 됩니다.
오늘도 열심히 공부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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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팝 음악에서 화성진행시 각 코드의 역할과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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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에서 화성을 진행할때 일반적인 코드의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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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onet harmony 4-1 chord funtion from cuonet on Vim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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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7 = IIIm7 = VIm7 : 이것들은 1도 토닉의 기능들입니다, 구성음을 공통적으로 같이 공유하고 있어서 서로 대리코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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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M7 : 이것은 서브 도미넌트 기능입니다. 이것의 대리코드는 IIm7 (서브 도미넌트 기능)을 쓰는데 ...좀 후에 "IVm"와 "#IVm7(b5)"도 설명드리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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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7 = VIIm7(b5) : 이것은 도미넌트 기능입니다. VIIm7(b5)는 V7 에 9도를 넣어주고 밑음 빼면 코드 구성음이 같습니다. (서로 대리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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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으로 기본 다이어토닉 코드의 역할과 기능 설명을 끝납니다. 여기서 이것들을 진행상에서 쓰는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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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7 의 용법 (대리코드 IIIm7, VIm7, "#IVm7(b5)" )
I 는 그 키에서 가장 중심입니다. 결국 모든 진행은 I로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방황하다가 I로 결국은 돌아가야되는 집 같은 것인데..얼마나 세련되게 놀다가 I 로 돌아가면 멋진지 그것만 연구하면 되는 것입니다.
I도 그자체는 그냥 V7 후에 나오는 거라 별로 할일이 없습니다.
다만 위종지라고 해서...끝나는거 같으면서도 끝나지 않는 느낌을 줄때는 I 도 대신에 위에서 말한 IIIm7 와 VIm7 를 대리코드로 써서
위종지를 만듭니다. I 로 끝나야 되는데 다른 코드들이 I도의 대리코드로 들어오니 끝나는거 같으면서도 안끝나는 느낌이 나오는 것이지요
그리고 I 의 대리코로 "#IVm7(b5)" 을 쓰기도 합니다..요것도 나름 세련된 진행의 하나인데
IM7 에서 텐션으로 #11 을 추가하면 바로 "#IVm7(b5)" 의 구성음이 모두 나옵니다. 그래서 #11 을 근음으로 쓰면 "#IVm7(b5)" 이라는 코드가 됩니다.
그래서 IM7 의 대리코드로 사용할수 있는데...이거 I도 대신 대리코드로 쓰면 아주 느낌도 새롭고 묘한것이 아주 세련된 진행이 됩니다.
요런건 주로 어떨때 쓰냐 하면...전주에서 원래 A 파트나 사비 파트 코드 진행을 그대로 빌려와서 전주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같은 코드 진행을 하면 전주가 믿믿하니까 좀 더 새롭게 바꿀때 이 "#IVm7(b5)" 를 I 도 대신에 대리 코드로 써주면 색다른 느낌의 진행이 됩니다.
유재하씨 "사랑하기 때문에" 인트로에서도 나오는 데 C -> F#m7(b5) -> Em7 -> A7 -> Dm7 -> G7 -> C 이런식으로 전주에서 사용되었는데..
C 를 1도로 한마디 계속 끌고 가는게 아니라 그걸 쪼개서 I 도 대리코드로 "#IVm7(b5)" = F#m7(b5)" 이 걸 넣어주니 아주 액센트가 생겨서 색다른 진행으로 전주가 아주 상큼 발랄해 지는 거죠^^! 이런식으로 사용합니다. F# 이 원래 스케일상에서는 아웃하는 음이니 반드시 해결해주시구요
그리고 "#IVm7(b5)" 는 4도의 대리코드로도 쓰입니다.
즉 "#IVm7(b5)" 는 토닉과 서브 도미넌트의 대리코드로 둘다 사용이 가능해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거 팝에서 신선한 진행으로 종종 많이 사용하니 실제 음악 만들때 토닉이나 서브 도미넌트 대신에 꼭 사용해 보세요.
아! 그리고 팝에서 IM7 와 IVM7 는 별 말이 없어도 "텐션 9(add9)" 기본으로 들어간다고 생각하시고 넣어주세요.
마지 재즈에서 I 라고 써있어도 I는 기본적으로 I6 를 눌러서 연주하는 거랑 같은겁니다. 팝에서 IM7 와 IVM7 에 "텐션 9(add9)" 쓰는 것은 기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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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M7 의 용법 (대리코드 IIm7, IVm7, "#IVm7(b5)" )
서브 도미넌트로서 V7 보다 도미넌트 기능은 좀 약해서 서브 도미넌트인데 IVM7 -> IM7 으로 이렇게 종지로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종지하면서 곡의 엔딩에서 또 "#IVm7(b5)" = F#m7(b5)" 으로 대리코드를 넣어서 신선하게 종지 시킬수도 있습니다.
엔딩에서 위종지로 I 로 끝날 것은 I도 대신에 VIm7 로 위종지를 만들고 VIm7 -> IVM7 -> V7 -> IM7 로 끝나는 엔딩때에
IVM7 를 "#IVm7(b5)" 대리코드로 바꾸면 이것도 팝에서 굉장히 많이 쓰는 수법입니다.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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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7 의 용법 (대리코드 VIIm7(b5) , bII7) , (V7sus4 와 하이브리드 코드 IV/V)
V7 을 사용할때는 보통 한 단락 끝날때 IM7 로 떨어지는 종지감을 위해 사용합니다.
그런데 팝에서는 V7 -> IM7 로 가는 단순한 진행보다는 "V7sus4 -> V7 -> IM7 " 이런 패턴을 거의 관용구 처럼 사용합니다.
지금 가요대백과 펴보면 거의 G7sus4 -> G7 -> CM7 이런식으로 써 있을 겁니다.
G7 -> CM7 으로 하면 너무 단순하니까 중간에 G7sus4 을 하나 더 넣어서 일종의 포장을 하는 것이지요. (이건 팝에서는 너무 기본입니다.)
그리고 G7sus4 를 너무 많이 쓰니까 한단계 더 나가서 G7sus4 대신에 요즘에는 F/G 라는 하이브리드 코드를 팝에서는 정말 많이 사용합니다.
즉, V7sus4 대신에 "장2도 아래음/V" 라는 형식으로 하이브리드 코드(Hybrid chord)로 봐꿔서 쓰는 것이 많습니다. 소리가 참 이쁩니다.
V7 에서 텐션9를 더하면 그 속에 F 코드 구성음이 다 나옵니다. 그래서 베이스를 G 를 누르고 오른손 건반은 F 코드를 누르는 것이지요
그럼 G7sus4 -> G7 -> CM7 대신에 "F/G -> G7 -> CM7" 으로 쓰면 좀 더 세련된 진행이 되겠지요.
V7 의 용법은 이게 다입니다...나중에 이 V7 을 투파이브로 분해하고...도미넌트와 같은 트라이톤을 가지고 있는 트라이톤 대리코드를 사용하는 것도 설명 하겠는데....잠시 설명하면 G7 과 똑같은 트라이톤을 가지는 코드가 Db7 입니다. 그래서 이걸 G7 의 대리코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트라이톤 대리 코드 인데...나중에 투파이브원 진행 Dm7-> G7 -> CM7 이 진행을 Dm7 -> Db7 -> CM7 으로 많이 바꾸어 사용합니다.
그러면 베이스 음이 반음간격으로 순차적으로 떨어지는 라인이 형성되어 진행이 매우 부드럽고 매끄럽습니다.
아! 그리고 V7 의 대리 코드는 하나 더 있습니다..G7 의 대리 코드로 Abm 를 쓸수 있는데..
G7 코드의 대리화음으로 "반음 위의 마이너 코드(Abm)"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스케일을 알아야 하는데 G7 스케일을 Altered스케일로 약간 바꾸면 반음 위의 Ab 코드 에서 Melodic minor 스케일을 쓰는 것과 같아져서 Abm 을 대리코드로 사용할수가 있는 것입니다...뭐 이건 자주 쓰는 기술은 아니니...G7 의 대리코드는 트라이톤 대리코드 Db7 정도만 기억해도 됩니다. V7sus4 -> V7 으로 써먹는거 기억하시고 V7sus4 대신에 F/G 같은 하이브리드 코드 쓰면 더 세련되고 이쁜 음색 난다는 정도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이 정도만 알면 V7 의 용법 공략은 끝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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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미니쉬 코드의 용법
디미니쉬 코드는 각 구성음 간격이 모두 단 3도로 간격이 똑같습니다.
어떤 Root음을 기준으로 장3도로 쌓으면 오그먼트 코드가 되고, 단 3도로 쌓으면 디미니쉬코드가 됩니다.
디미니쉬코드는 주로 패싱 코드(passing chord) 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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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주로 패싱 디미니쉬 라고 많이 부릅니다.
CM7 -> C#디미니쉬 ->Dm7 이런식으로 CM7와 Dm7 에 중간에 들어가서 이어주는 징검다리 역활을 합니다.

 

dimi01.jpg
이 진행에서 디미니쉬 코드를 사이사이에 넣어보면..

dimi02.jpg
이렇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C -> C# ->D 이런식으로 반음식 상행하게 되는 순차적인 부드러운 베이스 라인을 만들수 있습니다.
위의 것은 상행하는 패싱 디미니쉬고 반대로 하행하는 디미니쉬도 씁니다.
이것이 디미니쉬 코드의 용법의 전부 입니다. 간단한 거니까 다른 예는 화성학 책에서 예제 살펴 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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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코드의 기능별 대리코드 (C키 기준 설명)
chord_feature.jpg
(※ 위의 표에서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의 대리코드로 AbM7 이나 DbM7 같은 설명안한 코드는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로 ...
다른 모드에서 빌려온 코드로 나중에 설명한다..
주로 곡의 엔딩때 그냥 V -> I 로 떨어지는 엔딩은 심심하니 AbM7 이나 DbM7 같은 모달코드를 이용해서 DbM7 -> C 이런식으로 세련되게
엔딩하는 기술에 쓰인다 .. 뭐 AbM7 -> DbM7 -> C 이런식으로 써도 된다..평범한 엔딩보다는 굉장히 색다르고 내공있는 느낌의
코드 진행이 되기 때문에...공연장에서 건반 세션맨들이 저런식으로 고급스럽게 엔딩을 한다..모르는 사람들이 들으면
굉장히 연주자가 내공 있는 것 처럼 들린다....역시 모달 인터체인지 기술은 화성학 최고의 궁극의 비기이므로 이 강좌 마지막에 다룰까 한다.)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에 나오는 Bb7 은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와 마찬가지로 자연 단음계에서 7도에 해당하는 bVII7 을 빌려온 것입니다.
자연 단음계에서 2도 4도 6도 7도는 다 같이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기능으로 기능이 같고 bVII7 에서 믿음을 생략하면 IIm7(b5) 완 같은 구성음이 됩니다. 즉 2도 4도 6도 7도는 서로서로 대리코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 Fm = Dm7(b5) = Bb7) 같은 것은 서로 대리코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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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표는 각 코드가 다음의 코드에 연결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알기쉽게 정리한 것 입니다.
보통 작업실 벽에다 여러가지 표도 붙여놓고 하시겠지요...
초보분들은 아래 표 하나 프린트 하셔서 걸어두셔도...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chordpro50.gif
(피해야 할 연결이라는 것은...너무 뻔하고 재미없는, 같은 기능 코드의 식상한 연결이라서 피하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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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리하모니제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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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onet harmony 5-1 Re-harmony from cuonet on Vimeo.

이거 나왔네요..기본 코드 진행을 대리코드를 써서 색다르게 바꾸거나 V7 을 투파이브로 쪼개서 진행을 다르게 바꾸는게
리하모니제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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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진행이 아래에 있습니다
Cmaj7 -> Fmaj7 -> Bm7(b5) -> Em7 -> Am7 -> Dm7 -> G7 -> Cmaj7
IM7 -> IVM7 -> VIIm7(b5) -> IIIm7 -> VIm7 -> IIm7 -> V7 -> IM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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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리하모니제이션은 Dm7 -> G7 -> Cmaj7 이 IIm7 -> V7 -> IM7 형태가 되었습니다.
여기에 G7 대신에 트라이톤 대리코드 Db7 을 넣어서 Dm7 -> Db7 -> CM7 으로 바꿔주는 것도 리하모니제이션의 일종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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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여기서 가장 많이 쓰이는 리하모니 방법은 바로 "세컨더리 도미넌트" 라는 것을 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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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aj7 Dm7 Em7 Fmaj7 G7 Am7 Bm7(b5)
IM7 IIm7 IIIm7 IVM7 V7 VIm7 VIIm7(b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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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기본 코드중에서 1도인 Cmaj7 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코드들에 V7 -> I 형식으로 진행을 만들수 있는 것입니다.
가령 Dm7 을 1도로 보고 그 1도의 V7 코드를 다른 스케일에서 빌려와서 A7 -> Dm7 이런식으로 V7 -> I 형식을 만들수 있는 것입니다.

 

Cmaj7 Dm7 Em7 Fmaj7 G7 Am7 Bm7(b5)
X ↑ ↑ ↑ ↑ ↑ X
A7 B7 C7 D7 E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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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이 스케일의 도미넌트는 G7 인데...다른 코드들의 도미넌트 코드들은 2번째 도미넌트...본처 말고 첩이라는 뜻으로 세컨더리 도미넌트 라고 부릅니다.
sd04.jpg
이 그림은 F 의 V7 은 C7 이고.... G의 5도는 D7이다...이런식으로 설명된 악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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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A7 -> Dm7, B7 -> Em7, C7 -> FM7, D7 -> G7, E7 -> Am7 등의 각 코드를 1도로 보고 V7 을 빌려와서 기본 진행을 변형할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VIIm7(b5) 는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없습니다. Bm7(b5) 의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F#7 으로 볼수 있는데..이것은 세컨더리 도미넌트로 인정을 하지 않습니다. 기본 Root 음이 기본 스케일이 없는 음이라 너무 아웃한 느낌 때문입니다. 즉 7도로 가는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도미넌트로 보지 않기 때문에 VIIm7(b5) 는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없습니다.
즉 2,3,4,5,6 만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위의 기본 진행을 바꾸면 이렇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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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aj7 -> (C7 - Fmaj7) -> Bm7(b5) -> (B7 - Em7) -> (E7 - Am7) -> (A7 - Dm7) -> (D7 - G7) -> Cmaj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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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로 각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불러와서 이렇게 진행을 리하모니제이션 할수 있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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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악보로 설명을 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sd01.jpg
라는 기본 진행이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쓰면...아래와 같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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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02.jpg
진행이 기본 진행보다 더욱 매끄러워지면서 세련되어 졌습니다....붉은 줄로 표시된 것이 세컨더리 도미넌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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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팝이나 가요에 쓰인 예는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의 ‘Love me tender‘ 같은데서도 볼수 있습니다.
(이것말고도 대부분의 팝 음악이 거의 다 이런식입니다.)

sdm01.jpg
위의 코드에서 E7 은 Am7 의 세컨더리 도미넌트 입니다.
C7은 F 의 세컨더리 도미넌트 입니다.
그리고 Fm 나 C키에서 지금 생뚱 맞게 나왔는데 저건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S.D.m)" 이라고 해서 IV의 대리코드로 IVm을 쓰기도 합니다.
이 IVm 은 마이너 키에서 빌려온 코드로 ...장조에서 저런 마이너키에서 빌려온 마이너 화음을 넣으면...밝기만 하던 장조에서 살짝 어두움을
드리우며 더 깊이 있는 느낌으로 변해서 많이들 사용합니다...항상 개그 스러운 밝은 녀석보다는 약간 우울해 보이면서 분위기 있는 녀석들에게
여자분들의 시선이 가는 것처럼...약간 우울하게 보이고 밝다가도 진지하게 표정이 변하는 남자에게 여자들이 많이 뿅가지요..그런 코드입니다.
이런 기술을 "선덕여왕" 에서 김남길(비담) 이 많이 써먹었죠...해맑게 밝은 척하다가 갑자기 우수에 젖어버리는 표정을 해버리는...많은 여인네들이 정신을 놓고..뻑가버려서....비담 워너비가 되어 버리는 상황....이것이 바로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S.D.m)" 기술의 기본 이념입니다. 갑자기 우수에 젖은듯 진지한 표정을 메이져 키에서 한번씩 넣어주면 곡에 깊이가 더해집니다. 장조에서 IV 가 나오면 기회봐서 IVm 쓸 준비를 해야지요!! (여심을 노리는 비수같은 중요 기술입니다!...인생에서도...음악에서도...)
이것도 역시 다른 키에서 소환해서 오는 코드니까...후에 설명하는 "모달 인터체인지" 기술의 일종입니다.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S.D.m)" 기술도 팝에서 상당히 많이 쓰는 기술입니다.
주로 위의 악보대로 저런 진행을 많이 쓰는데.. I -> I7 -> IV -> IVm .. 이런식으로 많이 씁니다.
위의 악보도 그런 진행의 전형의로 C7 -> F -> Fm -> C 가 바로 딱! I -> I7 -> IV -> IVm 이 방식을 사용한 것입니다. (전형적인 진행이지요!)
그외에도 I - IV -IVm -V - I 같은 방식으로 써도 되고...기본은 I - IV - IVm -I 이 방식이니까 암튼 IV 나오면 기회봐서 IVm 쓸 준비 하시면 됩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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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종의 세컨더리 도미넌트 기술은....닌자 만화 "나루토" 로 치면...소환술 같은 겁니다.
다른 세계(다른 스케일)에 속해 있는 V7 을 ....지금 스케일 C 스케일로 소환해와서 써먹는 기술입니다. (이것도 모달인터체인지의 일종!!)
일단 닌자 기술이니 고급 기술이죠...그래서 화성학에서도 고급 기술로 속하는 고등 기술입니다.
이것을 마스터 하면...진정한 화성학의 닌자가 되는 것입니다.
특히나 이부분 (D7 - G7) ...G7 도 C키 의 도미넌트인데 그 도미넌트의 도미넌트 되는 뻘 D7 을 소환함으로서
이것은 "더블 도미넌트" 라고 부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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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위는 예제를 들기 위해 모든 진행을 세컨더리 도미넌트 로 다 바꾸었는데...
실제 팝이나 가요에서는 모든 코드를 다 바꾸지는 않고 적제 적소에 잠시 잠시 소환을 하고 해결을 해줍니다.
전부 다 저런식으로 쓰면...이게 조성 느낌이 점점 희미해 지기 때문입니다...C 키가 아니라 점점 다른키로 계속 돌고 도는 느낌이라서
모두 저렇게 바꾸는 것은 아니고 중요한 부분 액센트를 주고나 새로운 진행을 할때 이 세컨더리 도미넌트 소환술을 쓰는 겁니다.
나루토도 어렵게 배운 기술이 바로 소환술 입니다...ㅋㅋㅋ (고등 기술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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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jor_all0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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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진정한 고수는 한번 더 응용을 합니다.
그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II -> V -> I 으로 한번 더 분해를 해버립니다.
그러면 어떻게 되는냐~!!

Cmaj7 Dm7 Em7 Fmaj7 G7 Am7 Bm7(b5)
X ↑ ↑ ↑ ↑ ↑ X
A7 B7 C7 D7 E7
↑ ↑ ↑ ↑ ↑
Em7(b5) F#m7(b5) Gm7 Am7 Bm7(b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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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0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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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03.jpg
이렇게 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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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설명하면 세컨더리 도미넌트로 바꾼
Cmaj7 -> (C7 - Fmaj7) -> Bm7(b5) -> (B7 - Em7) -> (E7 - Am7) -> (A7 - Dm7) -> (D7 - G7) -> Cmaj7
라는 진행에서..

(C7 - Fmaj7) 이 부분을 II -> V -> I 로 나누면 (Gm7 - > C7 - Fmaj7 ) 으로 또 하나의 II -> V -> I 이 생겨 버립니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Fmaj7 같이 메이져로 II -> V -> I 으로 떨어 질때는 그냥 위와 같이 하면 되는데..
마이너코드인 Am7 을 타겟으로 II -> V -> I 하게 되면 II 가 그냥 IIm7 이 아니라 IIm7(b5) 로 해야 됩니다.
즉 마이너로 떨어지는 II -> V -> I 은 II 에 (b5) 가 붙는 다는 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그래서 Am7 은 이렇게 변신하게 됩니다 ...Bm7(b5) -> E7 -> Am7 으로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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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응용 기술로 위의 기본 진행을 다 봐꿔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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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aj7 -> (Gm7 - C7 - Fmaj7) -> Bm7(b5) -> (F#m7(b5) - B7 - Em7) -> (Bm7(b5) - E7 - Am7) -> (Em7(b5) - A7 - Dm7) -> (D7 - G7) -> Cmaj7

뭐 대강 이런식으로 코드 진행이 변신하여 ...소환술의 극치를 보게 됩니다.
여기서 단 한개의 예외가 있는데 (Em7(b5) - A7 - Dm7) 입니다...
이게 Dm7 으로 떨어지는 마이너로 떨어지는 세컨더리 도미넌트 II -> V -> I 인데 ..(b5) 가 들어가도 되고 안들어가도 됩니다.
이 Em7 이라는 놈은 이상하게 포용력이 좋아서 (b5) 를 넣어도 어울리고 그냥 Em7 을 해도 어울립니다.
Em7 말고 ...다른 마이너로 떨어지는 세컨더리 도미넌트에서는 II -> V -> I 로 쪼갤때 절대적으로 II 에 (b5) 음이 들어가야 됩니다.
다만 Em7 은 예외 ~~!!

그리고 최고의 고수는 ...여기에서 한번 더 변화를 줍니다.
cycle5th.jpg
V7 의 의 대리 코드인 bII7 을 ...V7 대신에 끼워 넣어 버립니다.

Cmaj7 Dm7 Em7 Fmaj7 G7 Am7 Bm7(b5)
X ↑ ↑ ↑ ↑ ↑ X
A7 or Eb7 B7 or F7 C7 or Gb7 D7 or Ab7 E7 or Bb7
↑ ↑ ↑ ↑ ↑
Em7(b5) F#m7(b5) Gm7 Am7 Bm7(b5)


Cmaj7 -> (Gm7 - Gb7 - Fmaj7) -> Bm7(b5) -> (F#m7(b5) - F7 - Em7) -> (Bm7(b5) - Bb7 - Am7) -> (Em7(b5) - Eb7 - Dm7) -> (D7 - Db7) -> Cmaj7

결론...J-pop 에서는 이런 세컨더리 도미넌트 소환술이나 세컨더리 도미넌트 II -> V -> I 변신술을 굉~~~장히 많이 씁니다.
역시 닌자의 나라인가 봅니다... 소환술 무지 좋아합니다... 그리고 그런 소환술이 색다른 느낌을 줘서 코드 진행이 굉장히 세련되어 집니다.
이 세컨더리 도미넌트 소환술은 나중에 이야기 하겠지만..."모달 인터체인지" 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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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자세계의 최고의 비술 ..."모달 인터체인지" 는 좀 더 뒤에 설명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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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튼 ...이런 진행은 pop이나 J-pop...한국의 세련된 가요들에서 아주아주 많이 쓰는 진행이니 12키로 연습하세요!! 느무느무 많이 씁니다.
이것만 알아도 리하모니 제이션은 정복한 것입니다..이걸로 끝입니다..세컨더리 소환술이 리하모니 기술의 궁극입니다.
다른 대리코드 쓰는 것 보다 더 상위 기술입니다. 꼭 이해하시고 연습하시고 정복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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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말에 " 리바운드를 제압하는 자가 시합을 제압한다 " 한다라고 ... "슬램덩크"라는 고전 명서에 나와 있습니다.
이말은 " 리하모니를 제압하는 자가 화성학을 제압한다 " 라는 말과 같이 해석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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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하모니를 제압하고....최고의 비술 "모달 인터체인지" 까지 익히면 최강 무림 고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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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사족은....여러분이 이 강좌에서 배운 것은 20% 만 써먹으십시요..
대리코드도 다 배웠으면 20% 만 써먹고, 텐션도 다 배웠으면 20% 만 써먹고
이 리하모니도 다 배웠으면 20% 만 써먹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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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모조리 리하모니 해버리면...그건 팝음악이 아니라 재즈가 되어 버립니다.
팝 발라드 곡 쓸려고 했는데...모조리 리하모니 해보리면 재즈 곡이 되어 버립니다.
과유불급....딱 필요한 구간...액센트가 필요한 구간에만 ...리하모니 수법을 써먹으세요..
텐션도 딱 필요한 부분에서만 해야지 너무 치장하면 오히려 촌스럽습니다.
대리코드도 딱! 필요한 타임이 있는 것이지...모조리 대리코드로 바꾸면...딴 세상으로 곡이 날아갑니다.
하나의 기술에서 100% 을 배우면 20%만 써먹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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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도권 20% + 대리코드 20% + 리하모니 20% + 텐션 20% + 스케일 20% = 완성곡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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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조화롭게 각 기술들을 조합해서 써야 훨씬 매력적이로 프로페셔널한 곡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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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하나만 많이 쓰는 것이 아니라...각 기술의 절묘한 조합....때로는 여백의 미도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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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하모니 를 하거나 대리코드를 쓸수 있는 구간에도...오히려 정직하게...그냥 그대로 다이어토닉코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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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는 것이 더 정직하고 순수해 보일때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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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두는 것이 더 잘 어울리고 매력적일 때도 있습니다...선택 잘 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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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코드나 리하모니...는 해보고...어울리면 쓰고 아니면 말고...얼마든지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꼭 해야되는 것도 아니고....해도 되고...아님 말고~!! (손해 볼꺼 하나 없습니다..안어울리면 안하면 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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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강좌를 끝내며...마지막 사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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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강의글에서 주요내용은 5도권 진행을 이해하는 것인데...
그것을 이해하면 팝 화성학의 80% 를 배운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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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이용한 리하모니 까지 배웠으니 10%를 더 추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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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팝 화성학의 90% 까지 다 배우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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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강의 ...6강 텐션 과 7강 보이싱....까지 배우시면 팝 화성학의 98% 를 다 배우시게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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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에 나머지 강의는 그 부족한 2% 를 배우는 짜투리 강의가 될것입니다.
즉, 다음 강좌글 1~2주 후에 올라오는 글까지가...화성학의 아주 큰 맥락...중심입니다.
첫번째 강좌, 오늘 2번째강좌 잘 복습하시고...다음 3번째 강좌까지 배우면...큰 맬락에서는 완성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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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후는 조금만 더 다듬어서 세련되게 만드는...소소한 기술들을 배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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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오늘 배운 리하모니까지만 배웠으니 여러분은 팝 화성학의 90% 까지 배우셨습니다.
사실 세컨더리 도미넌트 로 리하모니 하는것 까지 배웠으면 재즈도 거진 다 배운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저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이용한 리하모니"는 사실 재즈이론에서 나온 것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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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다음 강의 에서 6강 텐션 에서...각 코드를 더욱 더 긴장감있고 화려하게 만들어 주는 술법을 배우고
연달아 7강 보이싱에서는 리하모니와 텐션으로 최고의 구성으로 만들어진 코드 진행을
어떻게 잘 배열해야....되는지...재료를 가지고 배열만 잘하면....
여러분들은 이제 프로페셔널한 화성 진행과 배열을 할 수 있는 ...최고의 경지로 오르게 됩니다
팝 음악을 만드는 98% 의 화성 기술을 다음 강의 까지 마치면 여러분이 얻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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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90% 까지 알려 드렸습니다.
(이 강좌를 보고...다시 화성학책으로 복습하면 완전히 자기 것이 될겁니다...보고 또 보고 하세요.)

2 Comments
enzo 2017.12.26 07:52  
좋은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
GOzLAB 01.08 21:18  
전에 있던 화성학 강의가 큐오TV로 옮겨졌네요
많은 도움 받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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