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DAW 시퀀서의 장단점..

운영자 0 13,006 2012.10.30 10:29
각 DAW 시퀀서의 장단점..
 
1) 로직
- 가격대비 충실한 내장 음원을 가지고 있다. 당장 음원을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왠만한 음악은 다 제작이 가능하다.
- 앱스토어에 로직만 릴리즈 되면서 가격적인 메리트가 매우 강하다.
- 많아졌다고는 해도 역시나 아직은 많지 않은 유저층과 엄청난 크기의 동글에 해당하는 맥을 구입해야만 한다.

2) 큐베이스
- 사용자층이 가장 두터워 공부하기에 가장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고로, 주변에 이 시퀀서를 쓰는 동료를 만날 확률이 가장 높다.
- 기본 이펙터등은 훌륭하나, 기본 음원은 로직에 비하면 조금 부실하다.
- 별도의 음원(NI 컴플릿이 있다면 뭐 끝)이 있다면 시작하기에 가장 무난하다. (역시나 넓은 유저층 때문)

3) Ablton Live
- 라이브 퍼포먼스에 특화된 독특한 UI로 고정 매니아층이 있다.
- 많은 뮤지션들이 다른 시퀀서와 병행할 정도로 독특한 매력이 있다.
- 독특한 ui는 양날의 검으로 처음 진입할 때 다른 시퀀서와의 괴리감이 있을 수 있다.
- 현재는 고전적인 시퀀싱도 지속적으로 발전해 이것만으로도 음악제작에는 문제가 없다.
- 내장음원이 충실해지려면 Suite 버전을 구입하는 것이 좋은데, 가격대가 상당하다.

4) FL Studio
- 상당히 직관적인 내장 악기와 시퀀싱 UI를 가지고 있다.
- 일렉트로닉 뮤지션들이 많이 사용한다.
- 지금은 개선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오디오 녹음/편집에는 불편한 부분이 있다. (7버전까지 만져봤습니다.)
- 지나치게 독특한 UI는 역시 양날의 검이다.
- 유저층이 그리 많지 않아, 동일한 툴을 쓰는 친구를 만날 확률은 그다지 크지 않다.
(반면 Let's FL이라는 유저 커뮤니티는 꽤 활성화가 되어 있어 여기서 도움을 받을 수는 있음)

5) 디지털퍼포머
- 유저가 없어도 너~~~~~~~~~~~~무 없다. (물론 국내의 경우임)
- 한때 정말 잘나가던 시퀀서였다. (지존 소리 듣던)
- 맥버전만 있었으나, 최근 출시된 버전부터 윈도우를 지원한다.

6) 리즌
- 내장된 악기의 구성이나 퀄리티가 가격대비 최상급이다. (리얼함에선 떨어지나, 음악적인 소리들이어서 활용도 측면에선 최고라고 생각함)
- 하드웨어 악기를 구비해놓은 듯한 구성은 매력이자, 다른 시퀀서와의 괴리감을 준다. (이부분에서 더 좋아하는 사람과 힘들어 하는 사람으로 나뉜다.)
- 내장된 음원/이펙터로 끝장을 봐야한다. (단점이자, 지름신 방지엔 최고) - 이건 최근 6.5로 업데이트되면서 RE라는 프로펠러만의 포멧을 발표하며 약간은 무너졌지만, 그래도 수많은 Vsti에 비하면 지름신 방지 효과는 아직 있는 듯.
- 내장된 음원/이펙터의 조합으로 매우 창의적인 사운드메이킹이 가능하다.
- 폐쇄적인 시스템 특성만큼 유저들을 위한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다. (유저는 적지 않은 듯 한데, 커뮤니티는 활성화가 안되어 있다.)

7) Studio One
- 가장 최근에 출시된 시퀀서로, 세간에 큐베/로직의 장점만 모았다는 평을 받는다.
- 그 유명한 테디롸일리가 이거 써보고 그간 써오던 시퀀서 다 접고 이걸로 갔단다. (광고에서 하는 얘기라 신빙성은 반반)
- 직관적이고 쉬운 사용자 환경으로 각광받고 최근 가장 Hot한 시퀀서중 하나.
- 아직은 유저층이 그리 많지 않다.
- 최상위 버전도 가격대가 그리 높지 않으면서, 번들의 구성이 충실하다.

8) 소나
- 최근 X2버전까지 발표했으며, 한때 미디 시퀀싱에선 가장 많은 유저를 가졌던 Cakewalk가 전신이다.
- 음질에 대한 평이 상당히 좋다.
- 가격대비 구성(이펙터/번들 음원)이 매우 충실하다.
- 윈도우만 지원하며, 최근 큐베이스에 밀려왔으나, 소리에 대한 부분은 더 좋은 평을 받기도 한다. (개인적으론 이제 그게 그거라고 생각한다.)

Author

Lv.7 운영자  최고관리자
7,746 (15.3%)

큐오넷 운영자입니다. 앞으로 좋은 사이트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Comments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