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음감이 없으면 음악을 못한다는 생각

박터틀 11 2,167 02.11 02:07

 

 

안녕하세요! 박터틀입니당 :) 큐오넷 회원님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절대음감과 상대음감은 저도 꾸준히 고민해왔고 지금도 딱 해결되었다! 라고 할만한 그런 주제는 아니지만, 그게 음악을 해도 되냐, 안되냐라는 자격증도 아닐뿐더러, 한 사람의 재능을 평가하는 절대적인 기준도 아닌 것 같아요. 사람마다 잘하는 것은 다르고, 자신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방법도 그만큼 다양하니까요! 

 

잘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음악이란 도구를 통해서 '얼마나 자신을 잘 표현하는가'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요. 물론 어느정도 이상의 실력은 당연히 갖추어야겠지만요.ㅎㅎ

 

 

 

 

영상은 올해 새로 시작하게 된 컨텐츠인데, 야외에서 조금 더 편하게 음악적인 이야기들을 전달하는걸 시도해보고 있어요. 기존 강좌들은 아무래도 작업실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이야기하다보니, 조금 정적이고 답답한 느낌이 들어서 새로운 변화를 주고 싶었거든요. 

 

브이로그와 강좌의 경계선 같은 느낌으로, 피아노가 없어도 할 수 있는 하교길 토크라는 컨셉입니다! 이거 촬영하려고 짐벌까지 구매하고ㅠㅠㅠㅠ 뼈아픈 지출들이 있었네요....

 

아직은 날이 좀 추워서 야외촬영이 애매하지만, 조금 날도 선선해지고 봄날이 되면 연애 관련 이야기나, 주변 작곡가나 보컬, 엔지니어 분들도 게스트로 모셔와서 진행을 해보려구요ㅎㅎ 학생하고 야외에서 틱탁틱탁 하는게 시청자분들도 재밌어보이시는 모양이에요 :)

 

 

작년 말부터 슬슬 유튜브도 정체기가 와서 여러가지로 생각이 많아졌었는데, 그래도 또 있다보니 여러 좋은 기회들도 찾아오고 그러네요!

올해엔 어떤 것들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일단 할 수 있는 일들부터 차근차근 해보려 합니당 ㅎㅎㅎ 항상 영상 봐주시고 응원해주시는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일단 가장 먼저 집 밖으로 나가는 일부터....덜덜덜.....

 

 

 

Author

Lv.5 박터틀  프렌드
5,919 (94.2%)

음악 컨텐츠 크리에이터 박터틀입니다! 연주와 강좌 및 다양한 영상들로 유튜브에서 활동중입니다 :)

Comments

주니 02.11 11:50
제자분이 잘 상대를 해주셔서 캐미가 잘 나오는 것 같아요.
그런데 박터틀님 발음에서 경음을 넣지 않아야 하는데 넣는 부분이 있으시네요.
이조, 무조 를 이쪼, 무쪼 라고 읽으셔서 뭔가 했어요.
관킴 02.11 19:08
원래 이쪼 무쪼로 읽지 않나요? 다 그러지 않나?
주니 02.11 22:42
아 그렇게 읽는 분들이 꽤 많으신가보네요.
원래는 경음화가 되지 않는 것이 맞긴합니다. ^_^
관킴 02.12 01:13
그렇다는 건 어디에서 확인 할 수 있을까요?
주니 02.12 10:53
아 국어사전 찾아보시면 발음 표기가 나옵니다. ^_^ ㅋ
그런데 저도 받침이 들어갔을 때는 경음화를 만들어서 발음하네요.
전조 같은 경우요. (사전에선 이것도 경음화가 되지 않는 것으로 나오네요. ㅜㅜ)
박터틀 02.11 19:25
학생이 워낙 성격도 밝고 싹싹해서ㅎㅎㅎㅎ 더 유쾌하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당!
이쪼 무쪼는 처음 알았네요ㅠㅠㅠㅠㅠ 군악대를 대구에서 복무해서 그런지 악센트가 그렇게 익었나봅니다!!;;ㅎㅎ
주니 02.11 22:44
아 경상도 선임들이 많았다면 그랬을 수 있겠네요 ㅋㅋ
전조도 원래는 경음화가 안되는게 맞는 것 같은데 받침있는건 또 거의 전쪼라고 읽는 것 보면 별로 중요한건 아닌 듯 하기도 합니다. ㅋㅋ
전 이조악기나 무조음악은 글씨 대로 소리나게 읽는 것만 경험했었거든요. ㅋㅋ
플랏츠 02.11 14:02
멋진 영상 감사합니다
박터틀 02.11 19:26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이야기들도 기대해주세요ㅎㅎㅎ :)
김신우 02.11 19:34
사제지간의 금단의 벽을 넘는 것이 아닌가 (농담입니다 ^^) 싶을 정도의 케미가 있으시네요. ㅎㅎㅎ
huhupapa 02.14 00:51
절대음감의 장점 단점이 정말 느낀거랑 똑같아서 흥미롭게 봤네요 ^^  저역시 공부를 했음에도 귀를 따라가다보니 이조를 하면 정말 식은땀은 물론그냥 딴생각하면서 연주하는게 나을정도에요. ㅎ 그점에선 기타연주가 좀 이득이 있더라구요.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