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터 / 외장 레코더 음질 테스트 (Dangerous Music Convert AD+ / Tascam DA-3000

clee401 13 1,439 03.19 00:30
안녕하세요.  요번에 데인저러스 뮤직의 컨버터 AD+ 를 장만했습니다.  가격이 헐~~ 잘 안쓰는 프리와 가상악기등 팔아서 큰맘먹고 질렀습니다.  저는 항상 어설픈 컨버터를 사용한 써밍은 안하만 못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어서 항상 마지막 써밍을 받는 AD 단이 아쉽단 생각을 버릴수없어서 마련했습니다.  과연 $2500 이 넘는 이 컨버터가 아포지 심포니  내장 컨버터와 와의 차이가 궁금했습니다.  미국에서 반응도 좋은거 같아서요.  오늘은 맘먹고 심혈을 기우려 테스트 파일을 만들어보았습니다. 하는김에 AD+ 에서 심포니로 받는거랑 타스켐 DA-3000 으로 받는겄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순서와 상관없히 이렇게 녹을을 받았습니다.

- 프로툴에서 그냥 바운스 - 써밍하지 않았습니다. (48)
- 프로툴 - 심포니 아날로그 아웃 - 마이더스 아날로그 믹서 아날로그 아웃 - AD+ 아날로그 인 - AD+ AES 아웃 - 심포니 AES 인 (48)
- 프로툴 - 심포니 아날로그 아웃 - 마이더스 아날로그 믹서 아날로그 아웃 - AD+ 아날로그 인 - AD+ AES 아웃 - 타스켐 DA-3000 AES 인 (48)
- 프로툴 - 심포니 아날로그 아웃 - 마이더스 아날로그 믹서 아날로그 아웃 - AD+ 아날로그 인 - AD+ AES 아웃 - 타스켐 DA-3000 AES 인 (192)
- 프로툴 - 심포니 아날로그 아웃 - 마이더스 아날로그 믹서 아날로그 아웃 - 심포니 아날로그 인

근데 충격적인것은 저의 귀에는 그닥 차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다만 아주 미세하게 베이스가 조금 타이트하고 조금 넓다는 느낌.  이게 그냥 어떤파일인지 알아서 그렇겄같다는 생각도 드내요.  저의 귀가  막귀여서 그런가요?  아님 심포니 컨버터가 괭장히 좋은가요?    AD+ 가 심포니 기본보다 비싼데... AD+ 워즈 클럭이 괭장히 좋다하여 AD+ 를 클럭 마스터로 사용했습니다.

고수님들 시간나시면 어떤 파일이 제일 좋은지 알려주시면 무지 고맙겠습니다.  AD+ 다시 보내야하나요?  테스켐 레코더도 보낼려고 고민중입니다.

모든 파일은 48로 했고도  하나만 테스컴에서 192 으로 받았습니다..  나중에 44.1 로 다운컨버팅만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Author

Lv.1 clee401  로열
261 (26.1%)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김헌주 03.19 01:00
실례지만 왜 마이더스 믹서를 거치는지 알수있을까요?
너무 좋은 믹서회사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저 셋팅은 써밍시스템에 음질열화를 불러옴직하지않나 싶습니다.
clee401 03.19 02:54
마이더스 믹서를 거치는건 써밍을 하려는 목적이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써밍을해서 마지막 2트랙 받는 컨버팅의 음질테스트여서 그랬습니다.
rvdman 03.19 01:08
1. 아포지 심포니 컨버터는 상당히 괜찮은 퀄리티입니다. 오디오인터페이스임에도 불구하고
  어지간한 외장컨버터 못지않습니다. 하이엔드 컨버터들 여러가지 사용중이라서 많이 비교해봤어요

2.스피커를 뭘 쓰시는지요? 차이가 잘 들리지 않는건..

  a. 두 소스의 음색적 차이가 거의 없다
  b. 모니터링 컨트롤러나 스피커, 작업공간의 모니터링환경이 좋지않다
  c. 그 차이를 구분할만한 엔지니어적인 귀를 가지고있지 않다.
  이 세가지 중 하나일 가능성이 큽니다.

3.데인저러스 뮤직 컨버터 AD+ ($2500) 정도의 그레이드가
  엄청난 퀄리티를 보여주는 하이엔드 제품은 아닙니다.

 가격적으로나 퀄리티면으로나  둘다 그렇습니다.
(물론, 가격대비 성능비는 좋은것 같습니다만.... )

4.마이더스 믹서를 거쳤다가 나오는 소스를 녹음하니, 이미 마이더스의 색채를 공통적으로 가지게 된 상태에서 각각
 녹음이 됩니다.

5.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체인입니다.
 어떤 장비들의 비교테스트를 원하면, 가장 단순한 연결방식으로 a/b 비교를 해보면 됩니다
clee401 03.19 03:05
아 정말 감사합니다.

1 저도 같은생각을 점점 하게됩니다. 컨버터를 다시 보내야만 하는건가요 ㅠㅠ
2 스피커 focal solo6 be 쓰고았습니다 sub woofer 과 함께요.
  a. 이걸확인하는 테스트입니다
  b. 공간이 그닥 좋지않지만 해드폰이나 여러곳애서 나름 집중에서 들어 보았습니다. 모니터는 어느정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c. 아마도 그런것같습니다 ㅠㅠ rvdman 님은 차이점이 확실히 들리시나요?  어떤 파일이 제일 좋게들리시나요??
3. 아 그렇군요 ㅠㅠ 그렇다면 구지 그돈들여 사용할 필요가 없는건가요 ㅠㅠ
4. 마이너스는 써밍시 마지막 투트렉 받을때 사용하려는 목적이여서 이렇게 했습니다.
겐류 03.19 01:37
5번이 2번보다 조금 더 고역이 살랑살랑거리는 것 말고는 비슷한것 같은데,

마이다스를 거쳐서 그 차이가 조금씩 옅어져서 비슷비슷해지지 않았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평소에 데인져러스의 호평에 많은 기대를 갖고 있는데,

혹시 괜찮으시다면 제가 드릴 파일을 마이다스를 안거치고 돌려서 받아주시면 안될까요?
clee401 03.19 02:55
넵 가능합니다. 파일 보내주시면 결과물 보내드리겠습니다.
겐류 03.19 03:37
댓글내용 확인
에나 03.19 14:58
위에 적어놓은 순서와 번호가 같은 순서인가요?
모니터환경이 아주 훌륭한건 아니지만
저는 1번을 제외하고 2-5번까지 들어봤을때
2가 3보단 약간 타이트하달까..좋은 의미로 공격적으로 들렸고
5번이 4번보단 깨끗하고 입자가 고은 느낌이라 첫인상으론 이게 제일 좋았는데
듣다보니 4번이 로우가 좀 더 깊고 고역도 더 열린 느낌이라 4번이 가장 좋게 들렸습니다.
4,5번이 이미지가 약간 더 넓고 공간사이에도 여유가 있는 느낌이었는데
3<2<5<4 순서네요 근데 엄청 집중해서 들어야 할 만큼 미세한 차이였습니다.
clee401 03.20 00:07
같은순서가 아닙니다.  1번을 제외하신 이유가 제일 좋게들리신건가요? 아님 제일 않좋아서인가요?  피드백 감사합니다.
SHINsMusic 03.19 21:38
ad+ 컨버터 해드룸이 엄청나다던데요 서밍하고 다시 받을깨 ad+로 받으면 0db이상 피크쳐도 엄청난 해드룸으로 견디며 음압이 엄청 나다고 들었는데요 음압얘긴없으셔서 어떤가요?
clee401 03.20 00:09
아직 해드룸 에스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피크를 방지하는 단추가 있는데 그냥 피크를 없에주는것이라고 들었습니다.  리미터처럼 눌러주는것이 아니구요.  한번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RMR 06.13 06:04
많이 늦게 글을 보아 이제야 남기네요. 지금 링크엔 AD+ 와 Apogee 두가지 밖에 없어서 들어보았는데.. AD+가 조금 더 넓고 대역도 고르군요(다이나믹도 더 좋게 느껴집니다).. 모니터는 암피온ONE18 베어풋MM27 Gen1 입니다. 저도 알아보고 있던 컨버터라 궁금했는데 이 뒤로는 어떻게 됐는지 궁금하네요^^
SHINsMusic 06.15 01:20
저도뒤늦게 다시들어보았는데 많이 차이나네요 이정도면 게임이안되네요 ㅎㅎ 전체적으로 다이내믹과 더 단단한저음 표현에 좀더 대역들의표현이좋아 서밍도 효과가있겠지만 더 분할된 대역대들의 표현이 느껴졌고 심포니는 정보량이 적어 이거에비햐면 밑밑하네요 ㅎㅎ 이번에 나온 심포니 mk2 special edition 은 많이 틀린거로 알고있습니다만  타스캠 da3000으로 받은 파일이 없어서 아쉽네요 ㅎㅎ 일단 이2개비교는 많이 차이나기에 서밍단에서 심포니로들어가면 초고역 브라이트영역대를 밝게 해야되는데 이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eq로만하기엔 그래서 bax ex외장에서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